세월호 실시간...'구조 현장의 진실' 은폐 ‘대통령 또 오게 하라’ 분노 폭발

 
'세월호' 침몰 사고 나흘째인 19일 정부가 현장 상황을 실종자 가족들에게 액면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일부 숨긴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 17일 사고현장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구조현장 소식은 있는 그대로 가족들에게 전달하라"고 공개적으로 지시했지만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 등으로 구성된 범부처사고대책본부는 오히려 이를 숨기기에 급급했다.
 
   
▲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생존자들에 대한 구조작업이 벌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날 오전 10시께 이용욱 해경 정보수사국장은  진도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브리핑을 통해 "여객선이 바닷 속에서 왼쪽으로 기울어 물에 잠긴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유리창을 도끼로 깨고 들어가려는 과정에서 배가 왼쪽, 진입로 방향으로 넘어졌다"며 "이 때문에 육안으로 먼저 확인한 시신 3구를 재확인하고 진입로를 다시 만들어야 할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종자 가족들에게는 이같은 내용이) 아직 전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실제 이같은 현장 상황은 범부처사고대책본부가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진도실내체육관과 팽목항, 진도군청에서 실시한 동시 브리핑 내용에서 빠졌다.
 
 "배가 옆으로 넘어졌다는데 사실이냐"는 실종자 가족들과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이 국장은 그제서야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배가 왼쪽으로 기울어 잠겼다는 사실이 중요한 이유는 이로 인해 '마지막 생명줄'인 내부 에어포켓이 사라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배가 진입로 방향으로 넘어지면서 민간 잠수요원들이 사흘에 걸쳐 겨우 확보한 선체진입로가 가로막혔을 가능성도 높다. 이 경우 진입로를 재확보할 때까지 선내 생존자 수색 등은 또다시 기약없이 미뤄질 수 밖에 없다. 사실상 생존자 구조가 불가능한 상황에 놓인 것이다.
 
 그렇잖아도 '늑장 구조', '안일한 대응', '오락가락 발표' 등으로 실종자 가족과 국민들의 불신을 사고 있는 정부가 자칫 온 국민의 공분을 살 수 있을 정도로 민감하고 불리한 상황을 일부러 숨긴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이유다.
 
 결과적으로도 범부처사고대책본부는 박 대통령의 명령에 가까운 지시와 달리 실종자 가족들에게 전달돼야 할 중요한 현장 사실을 숨기는데 급급했다.
 
 이 때문에 "정부 발표를 믿을 수 없다"며 거세게 반발했던 가족들에게 "사실 그대로"라고 해명했던 정부 측 주장도 신뢰를 잃게 됐다.
 
 '혹시나 살아 있을까'하며 자녀들의 생존 사실을 애타게 기다렸던 가족들의 분노도 극에 달하고 있다.
 
 평목항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한 일부 실종자 가족들은 "뒤집어져 있던 배가 옆으로 기울었다면 내부 에어포켓이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이제 구조는 사실상 끝났다. 정부가 우리 아이를 죽였다. 그동안 아무것도 안했다"며 오열했다.
 
 이날 오후 1시 현재 체육관에 모인 실종자 가족들도 해경 관계자들에게 격한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는 "모두 청와대로 가자"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 시체를 감춰놓고 '쇼'하는 것 아니냐. 아이들을 내놓아라"며 정부에 대한 극도의 불신을 나타냈다.
 
 또 다른 학부모는 "박근혜 대통령 또 오게 해 달라"며 소리를 질렀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실시간, 무사생환하길 바랍니다" "세월호 실시간, 공기 주입 제대로 되길" "세월호 실시간, 실종자 가족들 얼마나 마음이 아플까" "세월호 실시간, 책임자들이 본분에 충실했으면"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