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일베 비판 기사 쓴 기자 ‘정신과 치료 받아’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일간베스트에 대해 집중 파헤쳤다. 
 
3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일간베스트(일베) 저장소 이용자들과의 심층 인터뷰와 각 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일베의 각종 사건 사고 이면의 의미를 살펴봤다.
 
   
▲ SBS TV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이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간베스트 저장소 이용자들을 단순 비판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들의 속내까지 들여다본다는 방송 기획 의도와 함께 이들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제작진은 "일간베스트 이용자들의 놀이터인 일베에서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임을 인증하고 대화의 뜻을 밝혔다”며 “한 시간 정도 만에 제작진이 쓴 게시글은 누군가에 의해 삭제됐지만 ‘일게이(게시판 이용자)’들은 게시물, 전화, 댓글 등으로 갖가지 의견을 쏟아냈고 그 중 일부는 우리의 인터뷰에 진지하게 응했다"고 전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일베의 정치게시판과 비정치 영역 게시판의 글을 분석하여 수상한 놀이터 일베와 일게이들의 속내를 들여다보았다. 
 
2012년, 한 인터넷 언론사 기자 A씨는 스토킹에 시달렸다. 늦은 밤이면, 자신의 집 앞에서 서성이는 남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일행은 아니었다. 그 중 몇은 초인종을 누르고 말을 걸기도 했다. ‘성 노예’를 보러왔다고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이상한 전화가 빗발치게 걸려왔다. 유명 아이돌그룹의 매니저냐, 은행의 부장이냐고 묻는 전화, 변태행위를 원하는지 물어보는 이도 있었다. 수화기 너머로 기분 나쁜 신음소리를 흘리는 남자도 있었다. 발신자들은 A씨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A씨가 공격받는 이유는, 단순했다. 그가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비판하는 기사를 쓰자, ‘일베’ 회원들이 A씨를 신상을 털고, A씨를 사칭하여 인터넷 여기저기에 A씨의 전화번호를 남겼던 것이다. 성인사이트에 A씨의 집 주소까지 공개되기도 했다. 현재 ‘일베’ 회원들을 상대로 A씨는 200여건 이상의 고소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신과 진료까지 받고 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도대체 어떤 게 진실일까”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대박 무서워”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진행은 오늘도 역시 김상중!”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일베 정치색이 왜 그런거야?”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정신병 치료까지 받아야 한다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