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 말할 자격없어, 한국언론이 '일왕 사생활 미스터리' 쓰면 어떻게 될까?

   
▲ 이의춘 미디어펜 발행인
증권가 찌라시수준의 저질 기사를 써놓고 언론자유, 취재의 자유를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주재국정상에 대해 낯뜨거운 루머기사를 쓰는 외국특파원의 일탈된 취재방종을 무방비상태로 허용해야 하나?

검찰이 10일 '박근혜대통령의 7시간 행적 미스터리'라는 황당한 가십성 기사를 게재한 일본 산케이신문의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을 기소한 것은 법치주의의 단호함을 보여준 것이다. 외국대통령의 동정에 대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유언비어를 바탕으로 쓰는 것은 언론자유의 보호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외국기자도 치외법권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한국증권가와 기업등에서 유포되는 찌라시에는 정치인 공무원 금융인 검찰 등에 대한 가십성 이야기들이 창궐한다. 저널리즘을 중시하고, 언론의 윤리성을 중시하는 방송 종이신문 인터넷신문등은 이런 것들을 기사화하지 않는다.

산케이는 그동안 과도한 혐한장사로 판매부수를 올려왔다. 일본 극우보수를 대변하고 있는 산케이는 한국과 한국인, 한국정부에 대해 악랄한 기사를 써댔다. 세월호 당일 박대통령의 7시간 행적 미스터리 기사의 경우 대한민국 원수를 모독했다. 가쓰야는 지난 8월 3일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을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썼다. 증권가 찌라시를 빌려서 박대통령이 당시 한 남성과 비밀리에 접촉했다는 소문이 있다고 했다. 정말 해도 너무한 기사였다.

박대통령은 당일 관저와 집무실에서 세월호 사고를 보고받고, 청와대와 각부처에 신속한 사고수습과 인명구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검찰은 이번 수사를 통해 산케이신문의 보도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임을 확인했다. 박대통령은 국정최고 책임자로서 사고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인명구조가 늦어지는 것에 누구보다도 안타까워 했다. 단호한 의지로 모든 행정역량을 동원할 것을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대통령의 명백한 일정에 대해 모 남성을 비밀리에 만났다는 식의 악성유언비어 보도를 한 산케이는 언론의 정도를 상실했다. 스스로 찌라시언론임을 만천하에 공개한 것이다. 한국에 대한 혐한의 정서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다쓰야는 황색언론인에 불과하다. 이런 작자가 특파원으로 버젓이 행세했다는 것이 의아스럽다.

만약 한국의 언론이 일본 국왕의 사생활에 대해 쓴다면 일본국민과 언론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신처럼 떠받드는 일국왕에 대해 한국의 언론이 “일 국왕 행적 미스터리, 비밀리에 모여인을 만났나?”라고 썼을 경우를 가정해보라. 일본 열도가 들끓 것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일국왕의 사과를 요구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일본정부, 정치권, 언론계가 들끓었다.  자신들의 왕에 대해 쓴소리만 하면 난리치면서 한국대통령을 모욕하는 것은 무엇인가? 

   
▲ 시민단체 회원들이 최근 서울 정동에 있는 산케이신문 서울사무소앞에서 박근혜대통령에 대해 악의적인 기사를 쓴 다쓰야기자의 사과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시민들은 다쓰야의 사과와 정정보도를 촉구했다.

산케이는 악랄한 반한기사를 써왔다. 신문산업의 불황속에 혐한기사로 부수를 늘렸다. 그동안 종군 위안부문제와 중국 난징 대학살등을 부정하는 기사와 사설을 게재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일본 교과서 왜곡을 주도한 출판사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는 점. 위안부 문제 부정과 독도의 일본영토를 주장하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은 후쇼사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추천했다. 이 후쇼사가 바로 산케이그룹의 출판사이다. 산케이그룹과 산케이신문은 한국을 폄훼하고, 한일갈등을 부채질해온 극우그룹이자 극우매체이다.

산케이신문의 자매지 ‘세이론(正論)’은 지난 9월 ‘한국이라는 재앙’이란 특집에서 “한국은 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어 오른다”며 반한감정을 부추겼다. 다쓰야기자는 세이론 9월호에 “한국은 성착취의 대국”이란 글을 써댔다.

다쓰야는 특파원 체류기간에 박대통령을 폄훼하는 기사를 수차례 게재했다. “박근혜정권 헌정사상 처음 혼란”(2013년 3월5일), “아베 두드르기야말로 시대착오”(동년 5월4일), “중국 체면 살렸을 뿐인 방미”(동년 5월13일), “이것은 반일병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동년 5월18일), “박대통령의 대일자세, 이해할 수 없는 집요한 비판”(동년 10월8일) “박근혜대통령의 연약한 역사인식”, “주자학의 그림자끄는 박대통령의 반일”(동년 12월5일), “여학생처럼 고자질 외교라는 노다 전 총리 발언에 반발”(2014년 1월13일), “박대통령의 위험한 통일도박”(4월5일), “대통령은 어째서 울지 않는가”(5월3일)

그리고 지난 8월 3일에 박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공백의 7시간이란 황당한 옐로쓰레기기사로 청와대와 한국민을 자극했다. 그는 산케이신문의 사악한 반한집단정신에 매몰돼 쓰레기 기사를 양산했다.

이런 저질 특파원에게 취재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새누리당이 오죽하면 다쓰야에 대해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한 것에 대해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을까?

허위보도, 악성보도로 이웃 우방국가 원수를 모독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가 아니다. 저잣거리에서나 통할 루머를 보도하는 것은 아무리 봐도 취재의 허용범위를 벗어났다. 산케이는 왜곡언론임을 민낯으로 드러낸 셈이다.

다쓰야는 치외법권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한국에서 법을 어겼으면 한국법의 적용을 받아야 한다. 이를 한일외교갈등 비화, 언론탄압이라고 몰아가는 것은 적반하장이다. 어불성설이다.
다쓰야는 이성을 되찾아야 한다. 언론인의 품격을 회복해야 한다. 반한감정을 갖고 뒤틀린 기사를 써온 것에 대해 참회해야 한다. 산케이신문도 다쓰야특파원의 허위보도로 인한 대통령 명예훼손에 대해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다쓰야지국장에 대해 대해 책임있는 조치도 취해야 한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새민련)이 산케이를 편드는 것은 국익을 망각한 행태다. "한국의 언론자유가 지구촌화제가 됐다"는 새민련 대변인실의 논평은 사안의 본질을 외면한 것이다. 야당이 박대통령을 공격하는 데 산케이와 다쓰야를 이용하는 정략적 술책에 불과하다.
 

새민련은  국가원수를 부당하게 흔들며 악의적인 기사를 쓰는 외국특파원을 마냥 감싸는 것이 온당한지 곱씹어봐야 한다. 국민 눈높이에서 산케이 사태를 직시해야 한다.

다쓰야에 대한 검찰기소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에 대한 허위보도, 왜곡보도, 악의적인 혐한보도에 대해 법치의 차원에서 책임을 묻는 것이다. 정치적 고려가 있어선 안된다.

산케이가 자꾸 한국 검찰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다. 일본정부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변하는 것도 우습다. 다쓰야의 기사야말로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악의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아베정부는 한국대통령과 국민들을 우습게 보지 말기 바란다. 민주주의 국가라면 자유 못지않게 책임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바란다. 아베가 극우로 폭주하니, 산케이같은 일본극우신문도 날뛰고 있다. 한일간 갈등을 부채질하는 왜곡기사는 더 이상 생산하지 말아야 한다. [미디어펜=이의춘발행인jungleel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