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장수 스리랑카 호텔 도어맨 94세로 사망, 엘리자베스 여왕 등이 고객..'애도물결'

94세의 세계 최장수 호텔 도어맨이 사망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영국 BBC는 18일(현지시간) "스리랑카의 유명한 호텔 도어맨이 94세를 일기로 숨을 거뒀다"고 보도했다. 스리랑카 최고 호텔인 갈페이스 호텔 로비를 무려 72년이나 지킨 코타라푸 차투 쿠탄은 세계 최장수 도어맨으로 호텔 업계에서는 전설 같은 인물이다.

   
▲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사진=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현지 언론은 물론 영국 BBC 등도 그의 사망을 애도했다. 스리랑카 일간지 '콜롬보가제트'는 "갈페이스 호텔의 상징이자 그 자체로 역사이고 문화였던 도어맨이 마침내 호텔을 떠났다"고 전했다.

멋들어진 하얀 콧수염 주변에 미소를 머금은 채 "아유보완(오래 사세요)"라고 속삭이던 도어맨을 잊지 못하는 전 세계 고객들은 그의 사망 기사에 댓글을 달며 애도를 표했다.

인도 남부 케랄라에서 태어난 쿠탄은 18세 때 부모를 잃고 일자리를 찾아 배를 타고 스리랑카로 건너왔다. 1942년 경찰관의 도움으로 갈페이스 호텔에 들어 온 그가 근속 72년 가운데 자리를 비운 적은 10일 정도로 알려져있다.

쿠탄은 지난 2010년 AFP통신과 인터뷰에서 "천직을 오래 하다 보니 전 세계 단골 고객을 대부분 기억할 수 있게 됐다"며 "그들에게 인사하는 것 자체가 행복"이라고 말해 감동을 안기기도 했다.

이 호텔의 단골은 히로히토 일왕,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 자와할랄 네루 전 인도 총리, 영국 여왕이 되기 전의 엘리자베스 공주 등이 있었다.

한편 쿠탄의 시신은 19일 힌두교식으로 화장됐는데 호텔의 종업원과 고객들은 1분 동안 묵념을 하며 그의 명복을 빌었다.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에 네티즌들은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 아름다운 삶을 사셨네"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 감동이다" "세계 최장수 도어맨 사망, 엘리자베스 공주가 고객이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