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 목요일인 16일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일부지역은 안개가 끼는 날씨를 보이겠다.

   
▲ 오늘의 날씨, 전국 대부분 맑다가 '안개·비'…오후 황사 가능성, 미세먼지 농도는?

기상청은 이날 “오늘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차차 흐려져 낮에 서울과 경기도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가끔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 오늘의 날씨예보(일기예보)에 따르면, 대부분 지역에서 연무나 박무가 끼어 있는 곳이 많겠다. 낮부터 늦은 오후 사이에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는 오후에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오늘은 남서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비가 일찍 시작되는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영서의 낮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다.

그제(14일)와 어제(15일) 몽골과 중국 북부지방에서 발원한 황사는 주로 중국 북부와 중국 동안으로 지나겠다. 그 중 일부가 우리나라 상공을 지나면서 낙하해, 오늘 오후부터 내일 사이에 옅은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겠다.

또한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이 정체하면서 오늘 오후 황사가 추가 발원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