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류용환 기자] 산업계 변화 등으로 인한 기업 재교육 부담, 학생 취업 어려움 등을 해소하기 위한 산업수요 맞춤형 방안이 추진된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경북 경주에서 25일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대학총장 세미나에서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교육 인재양성 방안’ 시안이 발표됐다.

교육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기반 조성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모델 확산 ▲대학 취업강화 지원 ▲대학 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 효율화 등 4가지 세부 과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교육부는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을 현행 6대 학문 대분류 수준에서 35개 전공 중분류 수준으로 세분화하고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육성사업'(PRIME·프라임)을 추진, 유망산업 인재 육성을 위해 대학의 정원 이동을 위한 학사구조 및 제도 개편을 지원할 계획이다.

학사구조 개편과 관련한 대학 간 정원을 교환 방안을 담고 있는 프라임 사업에서는 ▲새로운 학과 신설 ▲학과 통폐합 ▲학문간 융복합 ▲캠퍼스간 정원 조정 등이 제시됐다.

프라임 사업과 함께 인문학 지원 등 문화융성 기반 확산을 위한 ‘인문학 종합방안’은 올해 7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인 '유니테크'(Uni-Tech)와 대학생이 기업에서 실습하는 '장기현장실습제' 확대,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의 운영 등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모델’ 확산을 위한 방안 등을 내달 발표된다.

대학의 취업 지원 강화를 위해 기존 취업지원 부서를 하나로 통합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은 ‘학부 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ACE)’ 등을 통해 유도, 국립대는 취업·진로활동 등에 대한 학생지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학 기본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부는 ▲기초·교수학습역량 ▲전공역량 ▲연구역량 ▲산학협력 ▲평생교육 등 5가지 기준으로 재구조화하는 재정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 같은 시안을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올해 7월 중 확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