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기자]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17일 경북 포항 남구에 있는 D업체를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거래계약서 등을 확보했다. 해당 업체는 스테인리스 공장 내 분진 및 슬래그 수거 업무를 하고 있다. 검찰은 D사가 포스코에서 일감을 집중 수주하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은 단서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D사는 2010년 설립돼 매출 대부분을 포스코에 의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D사 대표 최모(59)씨의 친형(61)이 새누리당 이병석(63·포항북) 의원의 최측근 인사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이 의원의 포항사무소장, 포항북당원협의회 사무국장 등으로 활동하며 20년 가까이 이 의원과 인연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지방선거에서는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경북도의원직에 출마했다.

검찰은 정준양(67) 전 포스코그룹 회장이 이 의원과 교감해 D사에 일감을 몰아준 게 아닌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역 토박이인 최씨가 폭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지역 정치권에 깊이 발을 담근 이력에 비춰 이상득(80) 전 의원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측근이 실소유한 협력사 티엠테크, 이 의원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이 운영하는 청소용역업체 이앤씨 등을 압수수색해 포스코에서 과도한 수혜를 입은 배경을 수사해왔다.

자재운송업체 N사, 집진설비측정업체 W사도 이 전 의원의 비호 속에 포스코에서 특혜를 받은 정황이 포착돼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압수한 경영 자료와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정 전 회장과 이들 정치인 간의 유착관계를 상당 부분 확인했다. 해당 외주업체의 수익 가운데 일부가 정치자금 명목으로 쓰인 물증도 확보했다.

   
▲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17일 경북 포항 남구에 있는 D업체를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거래계약서 등을 확보했다./사진=미디어펜

검찰은 정 전 회장이 제공한 특혜가 2009년 그룹 회장 선임을 도와준 데 대한 '감사의 표시'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15일 정 전 회장을 네 번째로 소환해 성진지오텍 고가 인수, 동양종합건설에 대한 해외공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과 함께 정치인과 연계된 외주업체 특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3∼4가지 혐의를 적용해 정 전 회장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과 이 의원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하기로 방침을 세우고 내주 초부터 일정 조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