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편향 선동가 대변인 전락…아들·딸 국사교과서 본적 있나
   
▲ 김규태 재산권센터 간사

아들 딸의 국사 교과서, 본적 있나

11일 정부와 새누리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위한 회의를 연다. 회의에서는 교육부의 국정화 결정 발표를 앞두고 당정의 의견 조율 및 공조 방안 논의가 이어진다고 한다. 당정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위한 회의에서 학부모, 국민, 유권자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아들 딸의 국사 교과서, 본적 있어요?”

검정 체제 이후 새빨갛게 물들은 사관에 치우친 현 대부분 역사교과서들의 실태에 대해 학부모들부터 알아야 한다는 취지다. 야당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아비는 군사쿠데타, 딸은 역사쿠데타”라며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역사교과서의 실태는 참담하다. ‘김일성사교’ 전체주의로 돌아가는 북한의 독재자, 김정일에게는 ‘위원장’이라는 호칭을 붙이는데 박정희 대통령은 ‘독재자’라고 부르거나 그냥 박정희로 표시한다. 북한에게는 건국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대한민국의 경우 건국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 김일성을 항일 투사로 미화해서 보천보전투를 부각시킨 교과서도 있다. 뿐만 아니다. 공비 수십 명이 직접 청와대 뒷산까지 침투해서 교전을 벌였던 1.21사태,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 사건, 육영수 여사 저격 사건, 아웅산 사태, KAL기 폭파, 강릉잠수함 사건, 서해교전, 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은 전혀 기록하지 않으면서 조봉암이 2011년 재심을 통해 무죄 선고받았음을 가르치는 역사교과서도 있다.

   
▲ 검정체제 이후 지금까지 출판된 교과서를 살펴보면 국사학계 스스로 자정 능력을 상실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재인 대표는 선택의 자유와 사가들의 자율성을 얘기하지만, 애초에 국사학계 및 그들이 조장해낸 교과서에는 ‘자율’과 ‘경쟁’이랄 것도 없다. 전체주의 집단화하여 반일 반미를 포함, 대한민국에 대한 반감과 종북사관 민족사관을 담기에 바빴기 때문이다.

좌편향 역사교과서 집필, 국사학계가 자초한 일

‘고교 한국사 집필진 이념 성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금성출판사 등 6종 역사교과서의 집필진 37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7명이 전교조 교사 또는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 등 좌파 성향의 교수라고 한다. 이는 자연스럽게 좌편향 역사서술로 이어진다. 지난 2003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쓰이는 금성출판사 등 6개 출판사의 근현대사 교과서는 1948년 이후의 대한민국을 미국에 종속된 사회로 설정하는 등 좌편향 기술로 가득하다. 앞서 언급했던 내용과 더불어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이룬 1960년대 이후의 경제발전 역시 대외 의존적 발전으로 폄하하는 서술은 약과다.

현행 검인정교과서 8종은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내지 제자 그룹이 썼다. ‘한국사 교과서는 어떻게 편향되었나’(비봉출판사)를 쓴 정경희는 해당 검인정교과서의 기본성격에 대해 “마오쩌둥주의의 영향을 받은 좌파적 민족주의”라고 평했다. 이어 그는 “검정교과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친북 반미 성향을 보이는 ‘정치화된 교과서’이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만약 어떤 역사가 또는 저술가가 자신의 이념이나 당파성, 종교나 인종, 미신 및 편견 등에 의존하여 역사를 이해하고 설명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역사가가 아니다. ‘선동가’이자 ‘대변인’일 뿐이다. 지금의 좌편향 역사교과서 집필은 국사학계가 자초한 일이다. 그런 점에서 그들 대부분은 역사가가 아니라 선동가이며 대변인이다. 우리나라 역사서술은 고대사의 경우 과장된 민족주의적 해석, 근현대사는 이념에 치우친 서술로 많은 논란을 빚고 있다. 고대사의 과장된 민족주의적 해석은 과잉 자부심으로 치부하자. 다만 근현대사에 있어서 새빨간 이념에 치우친 기술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의문이다.

   
▲ 대부분의 역사 교과서가 대한민국은 ‘정부수립’, 북한은 ‘국가수립’으로 기술하고 있다. 사진은 미래엔 교과서, 현대사 첫 페이지.

우리나라 현 국사학계는 일종의 ‘유교 탈레반’이다. 민족은 언제나 옳다는 형이상학적 가치, 사농공상이라는 조선 주자학 질서를 가르친다.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적 가치가 아니라, 사회주의 이념에 경도된 좌편향적인 색채를 ‘역사’라는 이름을 도용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설파한다.

이처럼 이념에 치우친 역사교육은 과거는 물론 현재를 이해하는 준거의 틀을 왜곡한다. 또한 한 사회가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구성원의 동질감 및 정체성 확보에 결정적인 걸림돌로 작용한다. 지금의 역사교육, 국사교육 구조는 정부가 공교육이라는 틀을 통해 아이들에게 (국사학계가 조성한) 반국가, 반대한민국 의식을 심어주고 있는 셈이다. /김규태 재산권센터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