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 위해 대한민국사·한국사·세계사 편찬 나서야
현행 역사교과서에 대한 문제점은 역사교과서의 질을 높이자는 것이다. 아이들이 배울 역사교과서는 정설에 입각해야 하는데, 소수 역사학자들과 그들의 사관이 교과서에 투영되고 그것이 反대한민국 관점으로 집필되어 있는 현실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역사는 역사학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경제·정치·철학·사상·문화사 등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학문이다. 그래야만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볼 수 있고, 대한민국이 어떻게 기적을 이룩했는지, 우리의 미래는 어느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역사는 소수의 공급자들의 통제에 볼모잡혀있다.

이에 자유경제원은 역사학자들에게만 역사를 맡길 수 없는 이유를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짚어보고, 역사교육의 바른 길을 모색했다. 아래 글은 21일 자유경제원이 주최한 국사교과서 실패 연속 세미나 4차 ‘역사학자들에게만 역사를 맡길 수 없는 이유’에서 토론자로 나선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의 토론문 전문이다. [편집자주]

 

   
▲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

역사문제 출구와 해결의 방향

1. ‘역사’ 문제의 본질

요즘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사전쟁’은 단순한 과거의 기억을 둘러싼 갈등이 아니라, 21세기 한민족의 미래, 곧 통일한국의 장래를 둔 한판 대결이다. 역사는 궁극적으로는 역사의 주체인 개인이나 공동체가 어떤 미래를 가야할 것인가에 대한 탐구이다.

스페인의 철학자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가 “국민의 본질은 미래를 공유하는 사람들”이라고 말이 시사하듯, 근대국가는 역사교육을 통해 미래에 대한 공통의 꿈을 갖도록 함으로써 ‘국민 만들기’를 해왔다. 요즘의 역사전쟁은 대한민국 좌파들이 오래전부터 ‘국사’연구와 ‘국사’교육에 조직적·계획적으로 개입하여 그들이 꿈꾸는 미래를 향하도록 국민을 오도해 가고 있는 것에 대해,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의 신보수가 문제점을 지적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현 정부에 이르러 역사교과서를 바로잡아가기 위해 ‘국정화’를 추진하자, 이를 대반격으로 받아들여 위기의식을 느낀 나머지 좌파들이 총력전을 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역사’ 문제는 21세기 한민족의 미래를 건 한판 싸움이며, 그 싸움의 본질은 理念戰 혹은 思想戰이다. 대한민국의 좌익과 북한의 권력집단은 기본적으로 뿌리가 같은 동일 이념집단이기 때문에, 이 이념전쟁에서 노선을 함께하고 있으며, 이 이념전쟁에서 패하게 될 때, 그들은 함께 붕괴하게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의 이념이 붕괴하게 될 때,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국민적 분열도 치유되고 안정을 되찾아 지속적인 발전과 번영을 이어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금 전개되고 있는 ‘역사전쟁’의 중요성과 의의가 바로 이점에 있다.

   
▲ 서울중등교장평생동지회가 지난 16일 광화문 청계광장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울중등교장평생동지회 회원들은 정부의 중학교 역사 과목,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사진=미디어펜

2.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 문제 해결의 출구이다

한국의 좌익세력들은 한민족의 미래를 그들의 ‘계획’대로 맞춰가기 위해 오랫동안의 준비를 해왔다. 그 ‘계획’의 중요한 기초공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1978년 강만길에 의한 <분단시대의 역사인식>(창작과비평사)이다. 여기서 강만길은 한반도 ‘분단체제’ 즉 대한민국 체제는 민족사 위의 부정적인 체제이며 극복되어야 할 체제라고 선언하고, 분단극복을 위해 그는 일제시기의 좌익운동의 좌우합작에서 민족의 장래를 발견하였다. 그는 좌익 중심의 ‘좌우합작’을 통하여 분단체제=대한민국체제를 극복하고 그들의 ‘계획’을 달성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강만길의 ‘계획’제시에 대한 적극적인 응답이 1980년대 대학가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그 초기적 성과가 <해방 전후사의 인식>이었다. 나아가 더 견고해진 응답세력들이 1988년에 한국역사연구회란 조직을 만들고, 드디어 집단작업 끝에 <한국역사>라는 교양 개설서를 출간하였다. 이로써 한국사 전체를 그들의 시각에서 정리하여 평정하고, 미래에 대한 그들 공동의 꿈을 위한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들의 ‘계획’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전국의 약 2,000명에 달하는 중고등학교 역사교사들을 포섭하여 1991년 ‘전국역사교사모임’이라는 성채를 건설하였다. ‘전역모’는 전국 역사교사들의 약 1/3에 해당하는 거대한 조직으로서 학교현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고,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비롯한 각종 교재와 국정 및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의 중심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요컨대 한국의 학교 역사교육 현장을 장악함으로써 한국의 미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지금의 검정 한국사 교과서도 기본적으로는 <한국역사>와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만들어내 세력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근래의 역사 혹은 역사교과서 문제는 1∼2년 된 단순한 교육문제가 아니라 한세대 이상의 오랜 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세력을 구축해온 힘들에 의해 조직적으로 창출되는 대한민국에 대한 공격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섣부르게 잘 못 건드리다가는 초토화 될 수 있다는 것을 2013년의 ‘교학사’ 사건은 잘 보여준다. 따라서 역사 문제의 해결은 온 사회가 힘을 합쳐 공동대응 하지 않으면 그들의 집요하고 네트워크화 된 공격 앞에 무력하게 무너지고 말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요컨대 역사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국정화’를 통해 대응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범정부적 차원, 그리고 범국민적 차원의 문제로 설정하여 종합적으로 대처해 가는 방법으로서 ‘국정화’ 추진은 가장 효율적인 체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국정화’는 역사문제 해결의 출구가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국정화’ 추진의 성공 여부는 범국민적인 협력을 얼마나 성공시키느냐이며, 궁극적으로 얼마나 많은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느냐에 달려 있다.

   
▲ 23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좋은교과서만들기시민연대는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좋은 역사교과서, 정직한 역사교과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시민연대를 출범한다”고 선포했다./사진=미디어펜

3. 근본적인 해결은 ‘대한민국사’와 ‘한국사’ 그리고 ‘세계사’의 편찬이다!!

역사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저들의 계획을 폭로하고, 그 문제점을 비판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단지 출발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의 해결은 대한민국을 중심에 둔 역사편찬을 통해 21세기 한민족과 통일한국의 미래를 타당하고 현실성 있게 제시하는 것이다. 그거도 글로벌화 하고 있는 세계의 진로와 함께 현실성 있게 제시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보수·우파와 대한민국 세력은 그동안 이 작업을 해오지 않고 방치하는 우를 범하였다. 마침, 2008년의 건국 60주년을 계기로 문제의식이 발아되어 중요한 몇 개의 업적이 나오기 시작했다. 2013년 이영훈의 <대한민국 역사>(기파랑)과 2015년 김영호의 <대한민국 건국 혁명 1, 2>(성신여대출판부)는 귀중한 출발점이라고 생각된다.

이영훈은 대한민국 건국의 의의를 “개인의 자유와 재산권을 인간생활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존중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국가체제로 성립”이라고 평가하고, 이것을 커다란 문명사적 전환으로 파악하면서 198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근대국가로서 대한민국이 확됩되었다고 설파한다. 한편, 김영호는 건국의 의의를 “한국사에서 최초로 한국인은 스스로의 자유의지를 행사하여 권리와 의무를 가진 개인과 시민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주목하면서, 대한민국의 건국을 ‘명예혁명’과 ‘독립혁명’ 그리고 ‘프랑스 대혁명’에 비견되는 ‘건국혁명’이라고 적극 평가한다.

이상과 같은 이영훈 및 김영호의 귀중한 연구는 대한민국과 통일 한국의 미래를 새롭게 전망하기 위한 출발이며 초석이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우선 급하게는 대한민국사를 먼저 정리하고, 병행하여 한국사와 세계사 편찬에 나서야 한다. 그리하여 다시 대한민국사를 편찬함으로써 한민족과 통일한국의 미래를 위한 건강하고 견고한 역사성(歷史城)을 건설해야 한다. 그 역사성을 발판으로 통일한국과 한민족이 21세기의 글로벌 사회를 항해할 나침반을 찾아내 지속적인 발전과 번영의 항로를 개척해야 한다.

통일한국의 앞길은 미래와 같이 확정되지 않고 끝이 없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세력이 주축이 되어 헤쳐가야 하고, 그 바른 길을 찾기 위한 역사 탐구를 지금부터라도 서둘러야 한다. 교과서포럼과 현대사학회가 앞서 선구적인 길을 개척해 왔다. 그 공로를 평가하면서도 부족한 점을 메우기 위한 후속 작업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즉 본격적인 역사 탐구를 위한 논의를 시작함으로써 역사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 착수할 것을 제안한다.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

   
▲ 역사해석[긍정적 역사]의 다양성은 재작년 교학서교과서 수난 사태에서 보듯 전 사회가 조직적으로 목을 졸라 사망케 했다. 경북 청송여고, 한민고의 철회 사태이후, 언필칭 ‘민주주의 검정시장’에서 전국 2318개 고교 중 교학사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제로’라는 기적적 역사가 이루어졌다. [지금은 부성고 등 3개교]. 국정교과서 반대자들이 무슨 낯으로 ‘관제역사를 피해 다양한 견해를 교육해야한다’는 주장을 할 수 있는지 기막힌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