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교학사 역사교과서의 대표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26일 “지금 검인정제도를 그대로 둬서 교육이 지속되면 청년 학생들은 소위 말하는 민중혁명의 땔감밖에 못 된다”고 지적했다.

권 교수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새누리당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세미나에 참석, 강연에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자기 나라 역사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도록 교육받고 북한, 공산주의에 대해 긍정 사고를 갖도록 교육 받으면 그 학생들은 나중에 일어날 수 있는 혁명 도구로 사용될 수 밖에 없다”며 “이렇다면 대한민국의 큰 비극”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지금 교과서를 국정화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성격의 싸움이냐면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을 올바르게 돌려놓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헌법정신인 자유민주적 가치를 올바로 교과서를 통해 가르치도록 만드는 싸움”이라면서 현행 검정제 교과서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선 권 교수는 “(검정교과서는) 공산주의를 은밀하게 옹호하고 있다”며 천재교육 교과서 273페이지에 ‘1939년 독일이 소련과 불가침조약을 체결하고 폴란드를 침공했다’고 기술된 점을 들었다.

그는 소련과 독일이 공모해 폴란드를 침공, 분할점령한 사실이 공산주의 세력에 불리하므로 누락시킨 것이라고 지적한 뒤 소련이 2차대전 중 저지른 ‘카틴 학살’도 나치 독일의 소행이라고 거짓 선전을 했다가 탄로난 사실을 들며 “소련의 범죄행위를 은닉하기 위해 좌편향 7종교과서는 모두 이를 은폐하고 있으며, 오로지 제가 집필한 교학사 교과서에서만 언급을 했다”고 밝혔다.

둘째로 권 교수는 “지금 검정교과서들은 대한민국이 걸어온 자유민주주의의 길이 아니라 인민민주주의가 우리가 걸었어야 할 길이라고 밝힌다”며 토지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북한의 토지정책을 ‘무상몰수, 무상분배’라고 언급한 7종 교과서의 집필진들이 이에 대한 교육부의 시정 명령을 불복하고 대법원에까지 항소 중인 점을 들었다.

세 번째로 그는 “북한이 그동안 우리나라에 저질러온 대남테러사건들을 지금 7종 좌편향 교과서들은 완벽하게 은닉, 완전한 침묵에 공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산당이 싫어요’ 일화로 유명한 북한 무장공비의 이승복 어린이 살해사건, 육영수 여사 살해사건, 아웅산 테러 관련 기술이 누락됐다며 그는 “미국의 9·11과 같은 테러를 대한민국이 여러차례 당했는데 단 한종도 그걸 언급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현행 검정교과서의 이같은 서술 행태를 ‘친공·친북적 서술’이라고 지적한 권 교수는 “1987년 민주화 체제 이후 국가안보에 대한 경계심이 허술한 틈을 타 ‘민중사관’적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역사교과서 시장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에 기생, 숙주를 삼아 결과적으로 파괴하고 질식시키려 하는 계략을 꾸미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1987년 6월5일 확정된 ‘국사교육의 내용 전개의 제5차 준거안’에서 ‘민족사적 차원’에서 북한의 역사 변천에 대해 설명하라고 명시된 것에 대해 “민족이라는 것은 북한 공산주의자들이 통일전선으로 이용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역사학계가 일방적으로 만든 이같은 지침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4년 11월 확정된 제6차 준거안에서는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을 민족주의 입장에서 서술하라’는 지침이 과거 미-소 분할점령 시절 신탁통치에 반대하던 북한 공산당이 소련의 지시를 받고 찬탁으로 급선회한 사실을 은폐하고 이것이 통일을 위한 것이었다는 왜곡된 역사인식을 주입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단독정부 수립을 먼저 준비한 것이 북한이 아닌 대한민국이라고 서술, 여수·순천 ‘반란사건’을 ‘10·19 사건’으로 바꿔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당시 일어난 양민 학살의 주체도 남조선노동당이 아니라 군경이라고 서술토록 한 것이 1994년부터라고 권 교수는 지적했다.

2000년 제7차 준거안이 확정된 후로는 현재 이념편향성 논란 대상이 된 근현대사 교과서를 별도로 출현시켜 민중사관에 입각한 서술로 계속해서 사회적 논란을 야기해왔으며, 2011년에는 국사편찬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헌법 상에도 명시된 ‘자유민주주의’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에 반대해 집단사퇴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고 그는 토로했다.

권 교수는 이같은 사태가 “국편이 대한민국 헌정 기초질서조차 인정 안하는 것”이라며 “반헌법적인 사람들을 전부 선정해 교육과정을 만들게 한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지난달 11일 국편 소속 위원 전원이 국정교과서 반대선언을 하고 김정배 국편위원장이 이를 방관했다며 “국편조차도 이런 식으로 좌편향된 민족사관에 의해 좌지우지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권 교수는 향후 국정교과서 편찬 과정에 대해 “분명한 것은 헌법가치에 충실한 집필진·감수진이 구성돼야 한다”며 “자유민주주의와 민중사관을 적당히 섞어 만들면 또다시 자유민주주의는 민중주의의 숙주노릇을 하란 것”이라면서 “지금 국편은 똑같은 실수, 오류를 반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달 11일 국편에서 국정교과서 집필진에서 ‘극우를 배제하겠다’고 밝힌지 이틀 뒤 교학사 집필진 배제를 시사한 것과 관련, “저는 헌법가치에 입각해서 썼기에 배제시키고 나머지 7종 민중사관 가진 사람들에게는 제발 써달라는 것이냐”며 “세상에 국정화 이름으로 좌경교과서를 쓰겠다는 것 아니냐”면서 “국가기관이 이런식으로 일 하겠다는 것은 반역”이라고 규탄했다.

권 교수는 이어 김 국편위원장이 지난 23일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위 전체회의에서 ‘논란의 핵심에 섰던 분들은 가급적 배제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여태껏 자유민주주의 헌정 논란의 중심에 선 분들을 배제하고 가만히 구경만 하던 기회주의자들의 천국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냐”며 “대한민국이 그런 정신을 갖고 학생들의 영혼을 가르치면 썩게 만드는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