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7일 국정교과서 추진과정에서 혼선을 일으킨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경질론이 부각된 것에 대해 “그런 주장이 나올만 하지 않느냐”며 사실상 경질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별위원회가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의 ‘황우여 경질론’은 황 부총리에 대한 당내 불만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내부에서는 국정화를 주도해야 할 교육부총리가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당이 뒤치다꺼리를 하고 있다는 볼멘 소리가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같은 황우여 성토론이 터져나왔다는 후문이다.

같은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라는 세미나에서도 친박계 핵심인 김태흠 의원이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접근에 있어 정부·여당이 전략·전술 면에서 아주 미흡했다면서 “교육부가 첫 대응을 잘못했으니 장관을 갈아 치워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제일 처음 (문제제기를) 시작할 때 ‘국정이냐 검정이냐’ 형태로 가서는 안 됐다. 왜냐하면 그것은 방법론적인 부분”이라며 “지금 ‘이 검인정 역사교과서가 좌편향돼 올바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바로잡아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본질적인 측면이자 ‘대명제’”라고 밝혔다.

이어 “이 본질적 문제를 앞에 내걸고 방법론적 측면을 논해야 한다”며 “그런데 검인정 강화로는 집필진이나 한국사 카르텔 (외압) 측면에서 (교과서 개선이) 어렵지 않느냐, 그렇기에 국정으로 가야한다는 형태로 진행됐어야 한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러한 비판을 받은 황 부총리는 최근 국정화 문제에 대해 보인 태도로 분분한 해석을 낳고 있기도 하다.

그는 지난 16일 대정부질의에서 야당에서 제시한 ‘국정보다 검인정이, 검인정보다 자유발행제가 바람직하다’는 1992년 헌법재판소 판결문 내용에 대해 수긍하면서도, 이 판결문이 국정교과서의 합헌을 결정한 사례임을 강조하며 맞받았다.

다만 18일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정 교과서 발행을 “영원히 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며 “바람직한 것은 자유발행제”라고 거듭 밝히기도 해 야권에서는 이 부분을 빌미로 황 부총리가 국정교과서를 껄끄러워하는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도 "지역구가 수도권(인천 연수구)에 있는 황 부총리가 내년 총선을 고려해 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 부총리는 지난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당시 내주 월요일인 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행정고시를 앞둔 것으로 보도된 가운데 교육부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고 당정 협의에 활용한 것으로 확인된 자료제출을 거부해 절차 논란이 불거지는 등 야권에 공세 빌미를 주기도 했다. 

   
▲ 지난 1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피감기관 증인으로 출석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