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서울시 시민다중이용시설서 판매 제한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서울시가 탄산음료 판매를 제한하면서 다음달부터는 서울시 공공기관 등의 자판기에서 탄산음료를 찾아보기 힘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음료업계는 물론 소비자들은 지나친 처사라는 의견과 좋은 선택이라는 입장이 충돌하고 있다. 
 
   
▲ 서울시는 최근 탄산음료 과다섭취로 인한 영양소 섭취 불균형, 비만, 골다공증, 충치, 지방간 등을 예방하고자 공공기관과 지하철 등 시민다중이용시설 내 탄산음료 판매를 제한한다고 밝혔다.KBS 뉴스화면 캡처.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닐슨코리아에서 소비 트렌드 조사를 한 결과 올해 상반기 국내 탄산음료 시장규모(판매액 기준)는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4.4% 늘어났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음료시장이 1.9% 늘어난 것에 비교해봤을때 괄목할 만한 성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탄산시장의 성장세도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내 일부 자판기에서 판매가 제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최근 탄산음료 과다섭취로 인한 영양소 섭취 불균형, 비만, 골다공증, 충치, 지방간 등을 예방하고자 공공기관과 지하철 등 시민다중이용시설 내 탄산음료 판매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으로는 서울시(사업소)자치구 등 240개 기관이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중 해당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자판기 320대는 올해까지 탄산음료를 제한, 위탁으로 운영하는 자판기 229대는 계약기간 내 판매제한을 우선 권고하며 2016년 재계약시 판매를 제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체 자판기가 위탁으로 운영되는 1~8호선 지하철 내 자판기는 탄산음료를 건강음료로 교체하도록 권고하고 민간이 운영하는 지하철 9호선은 탄산음료 진열비치율을 현재 20%에서 10%로 햐향 조정토록 권고했다. 또한 공공기관 탄산음료 미판매 자판기에는 '건강자판기' 표시를 부착할 예정이다.
 
이같은 조치에 대해 탄산음료 등을 취급하는 음료업계에서는 아직은 지켜봐야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치고 있지만 그닥 달가워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계약기간이 차이가 있는 등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이 얼마나 있을지는 아직은 잘 모르겠다""구체적인 대응방안 등은 아직 결정된 것이 없으며 현황파악을 하고 있는 단계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서울시 자판기 판매제한 것은 판매를 규제한다는 것이니까 그닥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긴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네티즌들은 선택권 침해라며 반대하는 입장부터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 아이디 'jsyo****'"비단 술, 담배 뿐 아니라 수많은 몸에 안 좋은 제품이 있다. 이거 다 규제할거냐""경고문구 붙이고 나머지는 소비자선택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이버 아이디 'nubi****'"탄산음료 아닌 음료들도 당함류량 어머어마하다. 자판기에 없다고 탄산음료 먹는 사람이 안사먹는거 아니다"라며 "이건 그냥 탄산 사먹는 사람들 불편하게 하는 것 밖에 안된다"라고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드러냈다.
 
다음 아이디 'nice****'"일정수준 이하로 규제한다면 찬성하겠지만 몸에 나쁘다?는 이유 하나로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은 억지라고 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음 아이디 '****'"아무리 좋은 취지라도 강제로 다 없애는건 좀..."이라며 "자주 마시지는 않지만 가끔 사이다나 콜라가 먹고싶을 때도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반면 트위터 아이디 '@SujeJang'"서울시 탄산음료 제한에 대해 난 그거 합리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뉴욕시 같은 경우에도 비슷하게 식품 관련해서 칼로리 표기라던가 트렌스지방 들어간 거 금지라던가 한다. 탄산음료가 건강에 안좋은건 맞다"고 동의하기도 했다.
 
다음 아이디 '****'"뭐 나쁘진 않은데 기왕 이럴 거면 과즙 음료 같은 것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정해서 팔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