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 1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난 뒤 박근혜 대통령은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지향해 나간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화의 성과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유동적인 역내외 정세 속에서도 3년여동안 3국 간 실질적인 협력의 진전을 평가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는 2012년 5월 이후 3년 반만에 개최된 것으로 동북아 역내 평화와 번영에 중요한 틀인 3국 간 협력 체제가 복원됐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3국 협력의 제도화를 통해 동북아 역내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동북아 평화협력의 구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3국 정상회의를 정례화하고 3국 협력 사무국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3국 정부 간 협의체를 확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3국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3국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가속화하기로 했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도 함께 노력키로 했다. 전자상거래와 문화콘텐츠 등 신산업 분야에서도 협력하고 창조경제 협의체도 신설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가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과 북한 비핵화 목표를 확고히 견지해야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의미있는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하기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리커창 중국 총리는 남북 간 신뢰구축과 교류 협력 강화를 통해 분단을 극복하려는 관련 구상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속가능한 개발의제의 이행과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대기오염 및 황사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고위급 대화에도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한 “인적 문화적 교류를 대폭 확대키로 했다. 지역협력과 관련해서는 다자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노력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밖에 “세계 금융 환경에 효과적 대응키로 하고 글로벌 차원에서 테러리즘 등 국제안보에 대한 공동위협에 공동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