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반대해 3일 오전에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비롯한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항의 농성을 전날에 이어 계속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 확정고시에 야당이 농성투쟁에 돌입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면서 국회가 멈췄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화에 반대해 3일 오전에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비롯한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항의 농성을 전날에 이어 계속했다.

이어 국회 본회의를 비롯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 그리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모든 회의가 연기되거나 무산됐다.

새정치연합은 정부가 끝내 국정화를 강행한 것을 '독재'로 규정하면서 국회 보이콧의 불가피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농성 중인 국회 중앙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압도적 다수의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불법 행정을 강행하는 게 바로 독재 아니냐"며 "역사 국정교과서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독재·전체·국가주의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확정고시가 강행된다면 국회를 중단하고 분명한 의지를 표현할 수밖에 없다"며 "국회를 중단하는 것이 우선 눈앞에 국민에게 큰 불편을 드리는 것이라 생각해도 이번에는 이해해달라"며 국회 의사일정 중단 의지를 굳혔다.

새정치연합은 4일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간 2+2회동은 물론 5일 본회의 개최에도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확정고시의 위헌 여부를 묻는 헌법소원과 함께 교과서 집필 거부와 대안교과서 제작을 유도하는 불복종 운동과 대국민 서명운동도 계속한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지지하며,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야당의 국회 의사일정 복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의 전략으로 맞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행정예고 시한인) 2일 이후엔 언제든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그렇다고 해서 (야당이) 국회를 파행으로 끌고 가선 안 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금 국회에 걸려 있는 민생·경제현안, 법안들의 (처리가) 시급하다"면서 "민생고를 외면하고 교과서 문제를 정쟁으로 몰고 가는 건 정말 옳지 못하다"고 야당을 겨냥해 비판했다.

같은 당인 원유철 원내대표도 "민생은 피켓이 아닌 법안 처리에 있다"며 "국회의원이 민생을 위해 있어야 할 곳은 길거리가 아닌 국회이고, 정쟁에만 몰입하는 행위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원 원내대표는 "역사교과서 문제는 전문가에 맡기고 국회는 본연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며 "(야당은) 1페이지도 쓰이지 않은 교과서에 대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다'는 궤변을 늘어놓지 말고 국회 안으로 돌아오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처럼 여야가 '국회 정상화'와 '국정화 철회'를 주장하며 대치를 이어감에 따라 정국파행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내년 총선을 앞둔 선거구 획적 문제와 지역구 예산 등 조속한 처리가 요구되는 이슈들이 기다리고 있는데다 야당도 국회 보이콧이 민생 발목 잡기로 비칠 가능성을 우려해 장기 농성이나 전면 장외투쟁은 아직 계획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