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에서는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 정부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최경환, 황우여 부총리, 청와대에서 이병기 비서실장과 현정택·현기환·안종범 수석이 3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 참석했다./사진=새누리당 홈페이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은 3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당정청 회동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 문제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정치권의 불간섭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날 당정청 회의에는 새누리당에서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 정부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최경환, 황우여 부총리, 청와대에서 이병기 비서실장과 현정택·현기환·안종범 수석이 참석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 직후 국회 브리핑에서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해 “야당이 주장하는 역사 왜곡이나 미화는 있을 수 없으며,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자는데 당정청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오늘 회의는 한마디로 민생을 위한 고위 당정청 회의였다. 지난 대통령 시정연설의 후속 조치 등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의견을 나눴다”면서 “국회 일정이 올스톱되면서 여야가 이미 합의했는데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국제보건의료사업지원법 등 처리에 야당이 적극 협조해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부가 중학교 역사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할 것을 확정고시 담화를 발표한 데 따라 앞으로 교과서 문제와 관련한 대응은 정부가 주도하고 당은 민생정책 입법화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당정청 회의에서는 노동개혁 5대 법안, 한중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새해 예산안 등을 정기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처리하도록 긴밀히 공조할 것을 논의했다. 또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안, 관광진흥법 개정안, 국제의료사업지원법 개정안을 비롯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가 시급하다는 데에도 공감했다.

원 원내대표는 “FTA 국회 비준동의가 매우 시급하다. 여야가 FTA 비준 및 보완 대책 관련 논의를 위해 10월30일부터 여야정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던 합의가 더 이상 지연되어선 안된다”며 “특히 우리와 중국의 발효 준비절차 및 소요기간을 감안하면 11월 중 본회의 처리 등 국내비준 절차를 마무리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당정청 회의에서는 내년도 예산안도 법정기한인 12월2일 내 통과를 위해 정부안 제출 시기를 전년 대비 10일 앞당긴 점을 감안해 보다 내실 잇는 예산안 심사를 기대했다. 또 청년일자리와 관련해 신속한 예산집행, 임금피크제의 확산 등 실효성을 제고해나가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가뭄이 내년 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우선 내년 봄 용수확보 등 기존대책 예산이 적시적소에 집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내년 예산에도 관련 예산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원 원내대표는 “오늘 정부의 중고교 교과용 도서 국·검·인정 구분안 확정고시와 관련해 야당은 이미 여야간 합의한 오늘 본회의와 내일 2+2회동 등을 취소하고 장관 청문회도 연기키로 했다”며 “이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요구를 외면한 것을 심히 우려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생을 외면하면서 아이들 역사교육을 정쟁의 수단을 삼는 것은 선거의 유불리만 생각하는 전형적 정쟁 정당의 모습이다. 역사교과서는 총선에 정략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되고 어떠한 세력도 올바른 역사교과서 개발에 부당하게 관여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