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채권단 일방적 통제…내부혼란·갈등 유발 할 것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인원감축 내용은 향후 5년간 퇴직으로 인한 자연감소이며 확인되지 않은 언론 내용으로 분란이 일어나는 일이 없기를 다시 한번 강조한다”

3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노조 소식지 새벽함성을 통해 산업은행의 인력감축안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그 내용이 맞다. 정성립 사장도 약속한 부분이다. 또한 시기적으로 인원감축과 관련해 확실하지 않은 얘기를 논하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 3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노조 소식지 새벽함성을 통해 산업은행의 인력감축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미디어펜 DB

대우조선해양 사측 관계자도 “퇴직자와 이직자 인원이 매년 350~400명 정도 된다. 거기에 신규채용을 최소화 한다면 그 정도 인원은 자연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앞서 산은은 4조2000억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의 인력과 조직은 향후 최적의 생산 규모와 선박 포트폴리오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 시점에서 공정 지연과 과부하가 우려되는 해양플랜트를 조속히 마무리해 인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인력 감축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해양플랜트 인도가 마무리되는 내년 이후에 1만3000여명의 직영 인력과 사내 외주 인력을 적정 생산 규모에 맞는 수준으로 축소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직영인력을 1만명 이내로 감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채권단의 지원안에 대해서 환영하는 한편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소식지를 통해 노조는 “채권단의 지원으로 임금 체불 문제가 해결되고, 밀린 대금도 결제돼 작업에 필요한 원자재의 수급문제가 풀려 안정된 분위기속에서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경영정상화란 이름으로 일방적인 지시와 강요로 통제만 일삼는다면 돌아오는 것은 내부 혼란과 갈등뿐이며 특히 현장에서 우려하는 구조조정은 죽고 사는 생존권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의 구조조정과 대우조선해양이 바라보는 구조조정에는 시각차가 있는 것 같다”며 “채권단이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한다면 대우조선해양 내부의 갈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중으로 자사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들까지 모두 모여 타개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협력사의 모든 직원이 참석해 대토론회를 열 예정”이라며 “여기서 나온 개선점을 취합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채택해 회사 정상화에 반영하려고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