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4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국정교과서를 “거짓말 교과서”로 단정 지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4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대국민담화’를 발표, 국정교과서를 “거짓말 교과서”로 단정 지었다.

문 대표는 담화에서 “친일은 친일, 독재는 독재 그 자체로 역사여야 한다”면서 “아픈 과거를 왜곡하고 미화하는 것으로 진정한 긍지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후손들을 부끄럽게 만들 뿐”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정부가 국정교과서의 표본으로 삼으려는 교학사 교과서는 일제 식민지 지배 덕분에 근대화했다고 미화하고, 친일파의 친일행적을 의도적으로 왜곡, 누락한 교과서이다. 이런 교과서를 국정화의 기준으로 삼으려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99.9%가 부정하고 0.1%만이 정상이라는 박근혜 정부의 극단적인 편향 앞에서 국민은 어이가 없다. 역사학자 9%가 좌파라는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말로 드러나듯이 정부의 역사 국정교과서는 극도로 ‘편향된 교과서’이고, 국민을 이념적으로 편가르는 ‘나쁜 교과서’이며, ‘반통일 교과서’다”라고 했다.

문 대표는 또 “초등학교 교과서는 편찬기간이 1년6개월, 중등 교과서는 보통 3~4년 걸린다”며 “정부는 국정교과서를 2017년부터 배포하겠다고 한다. 오류 투성이 졸속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정부의 역사 국정교과서는 경제실패, 민생파탄의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하려는 ‘면피용 교과서’”라며 “지금 우리 경제가 끝이 보이지 않는 위기상황인데도 정부는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와 아무 관계없는 국정교과서를 강행하려고 한다”고 했다.

교육부의 국정화 고시 강행과 관련해서도 “명백한 불법행정”이라며 “불법행정 강행은 독재다. 국민을 무시하는 무도한 정권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앞으로 국정교과서를 막기 위한 모든 법적·제도적 수단을 동원할 것을 밝혔다. 헌법소원 등을 통해 법적으로 저지하고, 역사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제정할 계획을 내세웠다.

문 대표는 “국정교과서금지 입법청원 서명운동을 전국적으로 벌이겠다”며 “전국 지역위원회별로 대대적인 거리홍보와 역사 강좌도 진행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표는 “국정교과서는 고작 1년짜리 교과서일 뿐이다. 정권이 바뀌면 곧바로 사라질 시한부 교과서”라며 “국민은 시대를 거꾸로 가는 역사 국정교과서 방식 자체를 용납하지 않는다.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