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확정고시에 대한 항의로 농성이 장기화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4일 당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대한 항의로 사흘째 국회 농성을 이어가는 것과 관련, "저희들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지만 언제까지 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농성이 장기화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대구시당에서 정부의 고시강행 규탄성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당이 전면에 나서서 부당성을 주장하다 보면 결국 정치세력 간 대결구도로 가서 정쟁화하게 된다"며 "그것은 문제를 푸는데 좋은 방법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학계, 시민단체와 학부모, 학생 등 문제의식을 가진 분들이 많다"며 "당은 그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국회에서 할 수 있는 입법화를 열심히 해 국민 신뢰를 받는 노력을 하는 것이 정공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명에서 "국정화 강행은 임기중 최대 실책과 실정으로 역사가 기록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화 철회를 요구했다. 성명은 이날 대구를 방문한 박영선 전 원내대표와 공동명의로 발표됐다.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4일 당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대한 항의로 사흘째 국회 농성을 이어가는 것과 관련, "저희들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지만 언제까지 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농성이 장기화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미디어펜

안 전 대표는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우리 당이 대여투쟁의 전면에 서면 언론이 절대 우리 편을 안들어준다. 세월호(참사 때)도 그렇고. 우리가 참패한다"고 우려했다.

자신이 제안한 혁신안에 대해 문재인 대표가 별다른 응답을 않는 것과 관련, "지금 당장은 교과서 국면이라 제가 요구를 안 하고 있다"며 "공천작업 돌입 전에, 11월에는 제대로 개혁해서 민심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당 윤리심판원 활동에 대해 "윤리적, 정치적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인데 우리 당 데미지(피해)가 많다. 막말, 딸 취업사건 등 국민 마음에 상처주는 것은 안 된다"고 비판적 입장을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