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관련, 일본 언론서 사실과 다른 얘기 나오고 있어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간의 지난 2일 첫 정상회담과 관련해 공식 확인되지 않은 뒷얘기가 일본 언론을 통해 잇따라 흘러나오고 있다면서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정부 당국자는 4일 연합뉴스에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본 쪽에서 왜곡되거나 사실과 다른 얘기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면서 "이는 박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진실과 신뢰를 거론하며 강조한 '성신지교(誠信之交)'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기대한 것보다 솔직한 얘기를 나눴다"면서 "이를 잘 살려서 한일관계를 개선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는 자세"라고 일본 측의 신의·성실을 촉구했다.

이는 자칫 정상회담을 통해 어렵사리 마련한 한일관계 개선의 모멘텀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와 일본 측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담긴 발언으로 풀이된다.

일본에서는 정상회담 내용은 물론 성사과정에서의 한일간 협상과 관련한 내용이 잇따라 정부관계자 인용 등의 방식으로 보도되고 있고, 위안부 문제의 해법으로 법적 책임이 아닌 인도적 지원 방안 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안팎에서는 '조기 타결을 위한 협의 가속화'에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 측이 향후 협의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고빠지기' 식의 여론전에 나섰다는 의혹의 시선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본이 미국 등을 염두에 두고 한국 정부가 비협조적이거나 부정적이라는 시각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깔린 '비외교적, 비신사적 행위'라는 지적과 관측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 측에 문제제기를 하는 한편, 성숙한 대응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정부 당국자는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기대한 것보다 솔직한 얘기를 나눴다"면서 "이를 잘 살려서 한일관계를 개선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는 자세"라고 일본 측의 신의·성실을 촉구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정부 당국자는 지난 1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위안부 소녀상 문제를 거론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당시 회담에서 소녀상의 '소'자도 꺼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간의 오찬을 조건으로 우리 정부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양보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이 보도에 대해서도 이 당국자는 오찬을 조건으로 타결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리커창 총리는 공식방문에 따라 박 대통령과 만찬을 했고, 아베 총리는 공식방문이 아니라 실무방문 수준에 준하는 의전을 갖췄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 당국자는 "박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100분을 할애하는 성의를 보였다. 아베 총리에 대해 예우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