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관리위원장 명의 철회촉구 서한도 수령 거부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북한이 최상철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부위원장 등 남측 인원 2명의 개성공단 출입을 거부했다고 통일부가 4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은 어제(3일) 개성공단 관리위를 통해 (남측) 관리위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의 일에는 반대하고 남측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면서 관리위 부위원장 등 2명에 대해 출입을 제한할 것임을 구두 통보해왔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오늘 오전 서해 군 통지문을 통해서도 당초 예정됐던 관리위 부위원장 등 2명의 출경(개성공단 진입)을 불허한다고 최종적으로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북측의 이러한 행위는 남측 인원의 신속하고 안전한 출입을 보장하는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지구의 출입 및 체류에 관한 합의서와 어떤 상황에서도 정세의 영향을 받지 않고 남측 인원의 안정적 통행과 출입을 보장하는 '개성공단의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출입제한 조치는 개성공단의 정상적 운영과 관련된 엄중한 사안으로 북측은 하루빨리 출입을 정상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측은 이에 대해 즉각 항의하고 출입제한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북측은 서한 수령을 거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협력부장을 3일 불러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에 대해 출입제한조치를 취하는 것은 매우 부당한 처사라고 지적하고 수용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4일 오후 개성공단 관리위원장이 북측 관계자를 초치해 역시 부당성을 지적하고 철회를 촉구했으며, 관리위원장 명의의 출입제한조치 철회 촉구 서한을 전달했으나, 북측은 수령을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 북한이 최상철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부위원장 등 남측 인원 2명의 개성공단 출입을 거부했다고 통일부가 4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북측이 최 부위원장 등 2명의 개성공단 출입을 제한한 이유는 아직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통일부측은 "개인적인 갈등 때문에 벌어진 일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개성공단 운영과 관련한 현안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 부위원장은 개성공단 토지사용료와 임금, 세금 등 현안과 관련해 북측과 논의를 진행해 왔다. 최 부위원장과 함께 출입제한조치를 받은 관리위 직원은 법무지원팀 소속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