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한겨레 언론 넘어 정치세력화?…사실보다 정부 매도 일색

좌파성향의 한겨레와 경향신문 등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부 방침에 반대하며 사실상 지면을 통한 정치투쟁에 들어간 모양새다.

주요 신문사 출신의 한 전직 언론인은 “한겨레와 경향이 교과서 문제를 가지고 거의 매일 5개~6개 면을 통틀어 교과서 투쟁에 몰입하고 있다”며 “명백한 정치투쟁이지 정책에 대한 의견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내년 총선 공약으로 내건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재인 대표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제 국민이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국민 불복종 운동에 나서달라”고 말한 가운데 언론이 정치투쟁 중심에 서며 국민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데 앞장 선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한겨레신문은 5일에도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단어들로 점철된 칼럼과 기사들을 동원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맹비난했다.

   
▲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 홈페이지 관련 기사 캡처 이미지.

심하게 오버하는 한겨레의 ‘광기’ “역사쿠데타의 우두머리 박 대통령” 맹비난

5일 한겨레는 김지석 논설위원의 <열린 사회와 ‘역사쿠데타 오적’>이란 제목의 칼럼에서 게재했는데, 김 위원은 칼럼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한 박근혜 정부의 모습은 1970년대 유신정권 시절의 박정희 정부와 똑같다.”며 “좋은 말로 표현하더라도 ‘하면 된다’는 식의 독단이고, 실제로는 ‘나만 옳다’는 독재다. 그 결과는 유신정권의 말로에서 보듯이 교과서에 영원히 기록될 교육의 참사, 민주주의의 참사, 역사의 참사가 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그는 “이번 ‘역사쿠데타’는 한국인은 물론이고 지구촌 전체가 지켜보는 가운데 시도됐다는 점에서 더 뻔뻔하다.”며 “쿠데타를 밀어붙인 오적(五敵)은 반드시 기억되고 심판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적’으로 ▲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황우여 장관과 교육부 공무원 ▲ 거짓말과 색깔론으로 여론몰이에 나선 새누리당 정치인들 ▲ 권력과 교감하며 왜곡된 주장을 늘어놓은 관변·어용 학자들 ▲ 애국단체총연합회 등 행동대원으로 나선 일부 극우세력 ▲ 이번 쿠데타의 ‘우두머리’인 박 대통령을 꼽았다.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국민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교과서 국정화는 기존 검인정 교과서의 오류를 바로잡아 고치겠다는 취지인데도, ‘역사쿠데타’ ‘오적’ 등의 도를 넘는 단어들을 동원했고, 또한 박 대통령을 ‘쿠데타의 우두머리’로 표현하는 등 심각한 명예훼손성 내용으로 도배한 수준이다. 아직 교과서가 만들어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자칫 ‘광기어린 비판’이라는 지적도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도 넘은’ 한겨레신문의 국정교과서 반대가 상식적인 정부 정책 비판이 아닌 ‘정치투쟁’의 일환임을 방증하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경향, ‘역사교과서 국정화 불복종 확산’ 이슈 코너 만들어 연일 선동...“언론이 국민 ‘정치지형화’ 잘못된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경향신문 역시 이 같은 지면을 통한 반대투쟁이 한겨레 못지않았다. 경향신문은 4일 기사 <“난 반댈세”…국정교과서 불복종운동 확산>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맞서는 불복종 운동이 노도처럼 번져가고 있다.”며 “사이버 공간과 집회에서는 ‘난 반댈세’ 스티커와 손팻말이 확산되고 있고, 세대·직종·지역을 가릴 것 없이 시민 저항이 다양한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5일 발표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대해 제6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대한다는 응답이 52.6%로 찬성(42.8%)보다 많았다. 반대 여론이 다소 높긴 하지만 문재인 대표의 ‘국민 불복종 운동’ 주장을 연상시키듯 ‘시민저항’으로 표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경향신문은 또한 4일자 온라인판에 <[승효상의 보이지 않는 건축, 움직이는 도시]“책을 태우는 자는 인간까지 불태우게 된다”>란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칼럼에서 건축가 승효상씨는 “히틀러의 동역자였던 건축가 알베르트 슈페어, 오래전 이 칼럼에서 언급한 적이 있었지만 요즘 역사교과서 문제와 다시 오버랩되었다.”면서, 괴벨스의 충동을 받은 소년나치대원들이 유태계 지식인들의 책 2만권을 불태운 사실을 언급하며 “이것은 서주일 뿐이다. 책을 태우는 자들은 결국 인간까지 불태우게 된다.”는 하이네의 글을 언급했다. 즉,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나치의 만행에 비유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검정 교과서의 문제점은 외면한 채, 정부와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 정부시책을 향해 나치와 나치의 만행 식으로 비유한 대목도 정상적인 언론의 비판으로 보기 어려운 대목이다.

경향신문은 이 외에도 아예 <역사교과서 국정화 불복종 확산> 이슈 코너를 만들어 <대학생들 ‘검은 옷’ 시위…대구 시민단체 “제2의 유신 서막”>, <42년 전 유신독재 시절로 ‘국정화 역주행’> 등의 기사들을 게재하면서 반대 여론몰이에 나섰다.

이처럼 정치세력보다 더 정치적인 보도행태를 보이고 있는 좌파언론의 보도태도에 대해 황근 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신문사들이 세상을 자기들이 가진 정치적 지향성으로 재단하고 바라보고 있다. 언론이 지나치게 정치화됐는데, 보수언론도 마찬가지지만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의 문제는 그걸 더욱 조장한다는 것”이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보도와 관련해서도 “우리나라 신문이 근본적으로 국민들의 정치지형화를 하는 잘못된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주연 미디어 내일 기자

(이 글은 미디어워치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