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정의 '콘텐츠'
노키아가 몰락한 이유는 휴대폰을 고정적인 유형제품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애플의 아이 시리즈 제품이 고정적인 유형제품인가 콘텐츠인가 필자는 아이 시리즈 제품을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삼성전자는 아직도 콘텐츠라는 개념보다는 제품에 가깝게 보지 않나 하는 느낌이다.

모든 일에서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방향이 달라지고 집중도에서 커다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의 내리기는 엄청나게 중요하다.

필자는 콘텐츠를 기존의 무형 콘텐츠에서 유형의 제품과 서비스로 확장하고자 한다. 심지어 정책도 콘텐츠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

이렇게 정의하면 현대 경제의 특징이자 중요한 경쟁력인 창조성의 관점에서 경제와 비즈니스, 개인의 직업과 일을 바라볼 수 있게 되므로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고,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경제와 경영, 정책, 창업, 아이디어와 콘텐츠의 개발, 개인적인 진로까지 일목요연하게 방향이 보이기 때문에 동원가능한 자원을 필요한 곳에 집중할 수 있다.

자기 개발에서 자기 콘텐츠 개발로

자기 개발이란 자기의 기술과 지식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프로페셔널을 지향하고, 자신의 능력, 즉 지식과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지식과 기술에만 의존하는 프로페셔널의 지위가 단순 노동자들보다 결코 더 낫다고 볼 수 없는, 불안한 위치로 전락하고 있다. 지금은 한 직업군 자체가 기술과 지식과 정책의 급변으로 몰락하고 있는 현상이 심심찮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2월 오바마 대통령은 구글이 주최한 포럼에서 한 가정주부로부터 당황스런 질문을 받았다. “내 남편은 반도체 엔지니어인데 3년째 실업자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음에도 외국인 엔지니어에게 비자를 내주는가” 미국에서는 반도체 공장을 비용 대비 효율 때문에 운영할 수 없게 된 상황을 아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가정주부가 답답한 마음에 놀고 있는 남편이 딱해서 하소연한 것이다.

이것은 기술만 믿고 가만히 있다간 일자리가 영원히 날아가버리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기 콘텐츠 개발이란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한발 나아가 향상된 지식과 기술, 경험 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콘텐츠라고 하면 앞서 말한 무형 콘텐츠, 제품, 서비스를 말한다. 콘텐츠는 아이디어와는 다르다. 아이디어는 아직 독자적으로 수요자에게 어필하기 전의 상태이다. 콘텐츠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수요자의 욕구를 최종적으로 만족시키는 완제품을 말한다.

그러나 콘텐츠 창조자라는 개념은 새로운 게 아니다. 인류는 발명과 발견의 역사였다. 과거와 달라진 점은 오늘날 이런 창조적 작업이 일상적으로 이뤄져야만 살아남게 된 점이다.

과거에 전기 발명, 텔레비전 발명을 하고 나면 한동안 그런 상품이 일세를 풍미하였다. KFC, 스타벅스 등 창조적인 서비스도 상당한 수명을 누렸으나 지금은 순식간에 카피되고 변종이 쏟아진다.

IT 시대가 열리면서 IT 개발자란 직업이 나타났다. IT 개발자는 창조 작업을 상시적으로 하고, 또 해야만 하는 사실상 최초의 직업이 아닌가 한다. 지금은 창조와 개발만을 전문으로 하는 독립 연구소도 나타나고 있다.

콘텐츠 시대는 혁신에 항상 민감하고 열려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금방 사라지는 위기에 몰리게 된다. 인생은 결국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

창업을 한다는 것은 자기만의 콘텐츠를 갖고 한다는 얘기다. 만약 남의 콘텐츠를 갖고 창업을 한다고 해도 적어도 콘텐츠의 생산에서 판매까지 각 단계의 프로세스에서는 경쟁자들보다 뛰어난 창의성을 보여줘야만 성공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천재로 인정받은 사람은 창조적 콘텐츠를 만들어낸 사람들이다. 자기만의 창조적인 콘텐츠가 없다면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창조적 콘텐츠가 인류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면 ‘위대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인류의 발전에 도움까지는 아니더라도 가치를 창조하는 ‘콘텐츠’라면 훌륭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천재까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일생에 단 한 가지라고 만들어낸다면 얼마나 보람된 인생이 될 것인가. (종려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