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대비한 항공보안 관련 규제 강화해야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최근 이집트 상공에서 추락한 러시아 여객기의 사고 원인이 사실상 폭탄 테러로 판명나면서 우리도 테러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항공보안 관련 규제를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최근 이집트 상공에서 추락한 러시아 여객기의 사고 원인이 사실상 폭탄 테러로 판명나면서 우리도 테러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항공보안 관련 규제를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미디어펜=백지현 기자

10일 미국 정보당국 및 외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여객기의 블랙박스에 담긴 조종실 소음을 분석한 결과 소음은 폭탄이 터질 때 발생한 소리인 것으로 90% 확신됐다. 이에 여객기는 폭탄테러로 폭발한 뒤 추락한 것으로 사실상 결론지어졌다.

테러범들이 항공테러를 선호하는 배경에는 적은 비용을 들여 다양한 국적의 피해자를 발생시킴으로써 세계의 이목을 단번에 끌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임상훈 인천공항공사 항공보안처 차장은 지난 5일 열린 국토교통부 제11회 항공보안 세미나에서 “항공테러는 다양한 국적의 피해자를 발생됨으로써 관심이 집중되고, 테러 발생 시 대응이 곤란하다”며 “적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테러 조직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여객기를 대상으로 한 폭탄테러는 끊임없이 자행돼 왔다. 지난 2006년에는 파키스탄계 영국인들이 음료수병에 액체 폭탄을 담아 영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여객기를 동시다발적으로 폭발하려 한 혐의로 체포됐다. 이를 계기로 각국의 항공사들은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액체의 양을 제한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여객기를 이용한 여행이 보편화됨에 따라 항공테러는 갈수록 지능적으로 발전할 것이란 게 업계의 중론이다.

우리 역시 항공테러의 위협에 언제든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테러에 대비한 항공보안 관련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국토교통부는 미국 교통보안청(TSA) 및 유럽 민간항공위원회(ECAC)와 협력해 행동탐지 전문기법을 시범 운행 중이다. 사전에 의심 승객을 가려내 승객 및 수하물에 대한 정밀검색에 나섬으로써 보안을 높이려는 의도에서다. 

국토부 항공보안과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연간 1400만명으로 추산된다”며 “공항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항공보안법에 따라 공항 보호구역을 지정해 출입을 허가받은 사람 이외에는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항공기 탑승 승객이 수하물을 통해 유해 물품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도록 철저히 감독하고 있다”며 “사전에 의심고객을 가려내는 행동탐지 전문기법 운영이나 테러에 이용될 여지가 있는 액체의 양을 제한하는 조치 모두 이 같은 일환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