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 가뭄 피해를 미리 예측하고 대처하기 위한 예·경보제가 시범적으로 도입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은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수도권 및 충청도 일대에 가뭄 예·경보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해당 예·경보제는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내년 말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기존의 하천정보센터를 수자원정보센터로 개편해 물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가뭄과 관련된 국가 정책을 총괄할 방침이다.

개편을 위해 국민안전처, 기상청, 환경부, 농어촌공사 등 물 관련 기관과 '물 관리협의체'를 구성, 물 정보를 공유하는 기준 및 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K-water는 가뭄정보 분석센터를 설치, 국가 및 관련 기관의 정책결정에 필요한 통합 물 정보를 제공한다.

이어 가뭄 피해를 미리 추정하고 장기적인 전망을 제시하며, 가뭄에 따른 수질을 예측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가뭄 예·경보를 발효하는 기준은 올 12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4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 다목적댐 용수공급 조정기준을 통해 다목적댐·용수댐·저수지·하천수의 가뭄 정도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가뭄 예보가 발효되면 각 단계에 준하는 양만큼 다목적댐·저수지·하천수 사용량에 제한을 받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속된 가뭄에 앞장서서 대응하고자 가뭄 예·경보제를 도입하게 됐다"며 "예·경보에 따른 용수공급 축소 등 세부적인 사항은 물 관리협의체를 통해서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