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3일 여권내 친박 측에서 나온 개헌론에 대해 “개헌을 하고 싶으면 정정당당하게 내년 총선 때 공약으로 제시하라”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전에 개헌을 한다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일축했다.

그는 “이번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의 개헌발언은 그런 맥락을 벗어나 좀 순수하지 못한 의도가 있다고 의심한다”면서 “개헌은 지난 대선 때부터 얘기돼 왔는데 그때는 ‘4년 중임제’나 ‘제왕적 대통령제’에 대한 개헌, 지방분권 강화 등 ‘87년 체제’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개헌을 얘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홍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5년 단임제 대통령은 이미 죽은 제도”라며 “20대 국회에선 개헌을 해 권력구조를 이원집정부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역사국정교과서 강행, 박근혜 대통령의 총선개입 발언, 대구경북을 친박으로 물갈이하려는 움직임에 이은 홍문종 의원의 이원집정부제 개헌 발언에 이르기까지, 내년 총선에서 국민이 새누리당을 제대로 심판해주지 않으면 나라가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는 위기감이 든다”며 부연했다.

한편 문 대표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 안팎에서 논의되고 있는 '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 등 통합 지도부 구성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한 사람 한 사람의 발언에 일일이 대응할 문제는 아니다”고 일축했다.

다만 “전체적으론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우리 당이 다시 한 번 힘을 모을 수 있는 단합된 체제가 필요하다는 얘기들을 여러 차원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좀 크게 봐주길 부탁한다. 시간도 걸리고 많이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표는 전날 박지원 의원과의 회동에 관한 질문에도 “그것도 같은 차원”이라며 “더 얘기가 번지지 않게 해주기 바란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