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0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터키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새벽(한국시간) 안탈리아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핵포기와 개방의 길에 나선다면 국가간 공동투자협력을 통해 동북아 인프라투자에 나서겠다고 제안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터키를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과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매년 630억달러의 수요가 예상되는 동북아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8번째로 진행한 선도발언에서 인프라 수요와 개발 잠재력이 큰 지역에 대한 국가간 공동투자 협력을 제안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북한 등 동북아 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제안하면서 “이를 위해 동북아 지역에 특화된 동북아개발은행을 설립하여, 아시아 지역의 개발에 오랜 역할을 해 온 아시아개발은행(ADB), 그리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함께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면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또 “최근 글로벌 저성장, 일자리 부족 및 양극화에 대한 우려로 세계경제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구조개혁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성과를 나누는 포용적 성장이 필요하다”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이것이 소비 확대와 기업의 투자로 이어지고 다시 가계소득 증대와 더 많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4대 개혁의 성과를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도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방만한 공공부문, 경직된 노동시장 등 구조적인 문제로 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경제의 고용 창출력도 약화되는 문제가 있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련한 후,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중점 추진해 왔는데 점차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 교육개혁 등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보인다면서 “구조개혁이 밭을 기름지게 가꾸는 것이라면 그 땅에 어떤 씨앗을 심는지도 중요하다”면서 “창조경제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다”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창업과 성공사례 등의 성과도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성과들이 알려지면서 여러 국가가 한국의 창조경제 모델을 도입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의 창조경제를 다른 나라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혁신사례로 소개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