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6일 최근 서울 도심에서 개최된 ‘민중총궐기대회’와 관련,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경찰청장을 비롯한 관계당국은 우리 사회에서 이런 사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엄격한 법집행을 하는 데에 직을 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런 사태 후 항상 솜방망이 처벌을 해서 이런 불법이 근절되지 않도록 해온 법원도 이 사태에 대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앞서 “(14일) 민중총궐기대회라는 이름으로 민주노총, 전교조, 진보연대 심지어는 법원에서 이적단체로 판명한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 범민족연합 남측본부 등 53개 단체가 10만여명을 동원해 우리나라의 심장부인 광화문 일대를 무법천지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들은 광우병 시위, 용산 참사, 제주 해군기지, 세월호, 밀양 송전탑, 원자력발전소 건설반대 등에 항상 동원돼 우리 사회를 혼란하게 만드는 전문 시위꾼들”이라며 “이들에 의해 경찰 113명이 부상당했고 경찰버스 50대가 파손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언제든지 노동자, 민중이 분노하면 서울을 아니 이 나라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주자’고 말함으로써 이들의 의도가 ‘나라를 마비시키는 것’임이 분명해졌다”며 “우리나라의 공권력이 이런 불법 무도한 세력들에게 유린되는 무능하고 나약한 모습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타 주요 당직자 및 최고위원들도 민중총궐기대회를 ‘불법폭력시위’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전날 강신명 경찰청장과의 전화 통화 사실을 언급하며 “저는 경찰청장께 불법폭력행위에 대해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니 강력하게 대처해 줄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특히 시위에서 ‘통진당 해산 반대’, ‘이석기 석방’ 구호가 나온 것은 과연 이 시위대가 순수한 동기를 갖고 있었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불순세력이나 선동세력이 있는지 단호한 추적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폭력이 법치 위에 군림하지 않고 법치국가의 근간을 세울 수 있도록 정부는 만전을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온정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온정주의로 인해 지금 이같은 일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공권력을 무력화시키고 기물을 파손하고 쇠파이프라든가 횃불까지 동원하는 이런 불법시위는 박근혜 정권에서 뿌리뽑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햇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서울도심에서의 불법폭력시위, 이것은 극단적인 반체제 세력들이 배후에서 조종한 폭력이었다. 배후세력을 근본적으로 제거해야 한다”며 “그동안 표피적인데에만 대응하고 배후 근본세력에 대한 대응이 대단히 미흡했다. 법치주의를 지켜내는 최후의 보루는 사법부이다. 온정주의는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 단호하게 이것을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을동 최고위원은 “‘국정원 해체’, ‘이석기 석방’ 등 정치적 구호를 외치고 쇠파이프가 동원된 테러를 방불케 하는 폭력시위는 자유가 아닌 방종에 불과하다”며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과격한 폭력집회는 국가를 뒤흔드는 폭동”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사법당국은 이러한 공권력 무시하고 불법시위를 주도한 자와 배후를 조종한 자들을 색출해 반드시 엄벌하고 다시는 일반 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강력한 안전망을 구축해주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