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황국 기자] 정치적 명분이 사람의 목숨보다 더 가치있는 것일까?

'헝거게임:더 파이널(감독 프란시스 로렌스, 원제 헝거게임:모킹제이 Part 2.)'은 전 세계적인 흥행을 불러모은 '헝거게임' 시리즈의 완결편이자 지금까지의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작품이다.

'헝거게임'을 통해 영웅으로 거듭난 빈민 출신 소녀 캣니스(제니퍼 로렌스 분)가 자신을 위협하는 스노우(도널드 서덜랜드 분) 대통령에 맞서 목숨을 건 전투에 나선다는 내용이다.

   
 

캣니스는 오직 여동생 프림로즈를 살리기 위해 헝거게임에 출전해 우승하지만13구역의 대통령 알마 코인은 국민 영웅으로 급부상한 캣니스의 명성을 이용해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 한다. 스노우 대통령은 자신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역습을 가한다.

캣니스는 자신이 전쟁의 선전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스노우 대통령을 몰아내고, 전쟁을 끝내기 위해 도구 역할을 자처한다. 하지만 전쟁의 승리를 위해 무고한 시민을 공격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보인다.

영화에서 시민들은 스노우 대통령과 알마 코인의 정치적 두뇌 싸움과 이 모든 것을 설계하는 플루타르크의 전략 속에서 희생된다. 정치적인 갈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지만 아무도 그들의 죽음에 주목하지 않는다.

영화는 시리즈 중에서 가장 화려한 액션과 스케일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제니퍼 로렌스는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20대 여배우로 자리매김한만큼 액션과 감정 연기에서도 시리즈 최고의 연기를 선보이며,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수상자의 저력을 발휘했다.

또한 줄리안 무어, 도널드 서덜랜드, 故 필립 세이모어 호프먼 등 명배우들의 열연은 '헝거게임' 시리즈의 무게감을 더 한다. 영화 속 묵직한 메시지는 이들의 열연이 있기에 가능했다.

현실에서도 정치적 명분으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있다. 저마다 자신들의 명분을 내세워 폭력을 자행한다. 그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들이 피를 흘리고 있다. 정치적 명분이 사람의 목숨보다 가치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