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디에프, 시내면세점 구성에 속도낸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시내면세점 사업이 '사업보국'과 '청년채용'에 대한 신세계의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지난 14일 신세계디에프가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가운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같이 말하며 "신세계만이 만들 수 있는 차별화된 시내면세점을 구현해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신세계만이 만들 수 있는 차별화된 시내면세점을 구현해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

이에 신세계디에프는 면세점 구성 및 오픈, 운영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17일 신세계디에프에 따르면 빠르면 내년 4월말, 늦어도 5월 중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에 시내면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신세계디에프는 시내면세점을 최대한 빨리 오픈하는 게 '경제효과 및 고용 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아래 브랜드 유치, 매장 리뉴얼 등 면세점 구성을 위한 조직 구성을 서두르기로 했다.

신세계디에프 관계자는 "새로 오픈할 시내면세점의 경우 신세계 직영사원 및 입점 브랜드 사원까지 포함해 최소 3000명 이상의 인력수요가 예상된다"며 "신세계디에프 본사 및 면세사업장 인력에 대한 직접 채용은 물론, 입점 브랜드들과의 협의를 통해 기존 특허사업장에서 근무했던 협력사원들이 신세계 면세점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수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디에프 성영목 사장은 "신세계는 기존 면세사업 인력을 충원할 필요성도, 충원 의지도 당연히 갖고 있다"며 "면세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의 의사를 존중해 단계적으로 필요 인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기존 사업자의 특허 유예기간을 감안하여 채용시점은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면세점 오픈에 문제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미다.

신세계는 2012년 부산 파라다이스 면세점, 2006년 월마트코리아 사업장 인수 당시에도 100% 고용 승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은 지난 7월 서울 시내 신규 면세점 특허입찰에 실패한 뒤에도 한국은행 분수대 리뉴얼 사업 등 다양한 상생 및 사회 환원 계획을 묵묵히 실행해 왔다"며 "신세계디에프 역시 고용승계 등 그동안 사업계획서와 간담회 등을 통해 약속한 사업계획을 성실히 이행할 예정이고, 이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철학과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