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분양 vs 조합원 물량 매입 " 키포인트는"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청약문의 전화가 쇄도,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송파 헬리오시티의 분양가가 공개된 이후 예상보다 저렴하게 책정된 까닭인 지, 하루 문의전화가 두 배 이상 늘어났다고 분양현장 인근 공인중개사는 전했다.
   
▲ 미디어펜이 분양전문가와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송파 헬리오시티의 분양가 적정성을 평가한 결과, 대체적으로 합리적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헬리오시티는 아이파크와 힐스테이트, 래미안 등 3개 브랜드의 주택건설 노하우의 결정체다. 9510가구의 대단지에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고 연장 1의 센트럴파크를 비롯해 녹지율이 36%로서 도시 속의 힐링이 가능하다.
 
특별공급뿐만 아니라 일반청약분이 모두 동날 것이라는 예측은 헬리오시티가 갖는 최상의 주거가치에 기인한다.
 
인근 G부동산 관계자는 일반가구 분양가가 당초 2800만 원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일부 평면에서는 2500만원까지 분양가가 내려가니 아무래도 관심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 송파 헬리오시티의 주거가치는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일반분양가가 조합원 분양가와 비슷한 수준에 책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의가 더욱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고 인기 평면으로 예상되는 전용 59를 찬찬히 살펴보면 고개가 갸우뚱 해진다. 전용 59(5~10층 기준)의 경우 3.3당 평균 일반분양가는 2808만원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동 호수에 따라 송파역과 거리가 달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503동 전용 59는 분양가가 최고 73000만원이다.
 
더욱이 발코니 확장비와 추가 옵션 등을 포함하면 3000만원에 달하는 분양가다. 일반분양물량이 저층부에 대부분인 전용 59는 조합원 물량 매물을 찾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는 게 현지 평가다.
 
인근 S부동산 관계자는 "실제 문의를 하는 분들 중 일반분양분을 매입해 웃돈을 받고 판 뒤 조합원 매물을 사려는 사람이 많다고 귀띔했다.
 
이어 중대형으로 갈수록 분양가가 2600만 원대로 낮아져 고층 조망권이 가능한 일반분양물량이 다수 나온 만큼 조합원 물량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가치 얼마나?
 
인근 시세와 비교해보면 평가는 더욱 엇갈린다. 잠실에 위치한 파크리오의 경우 전용 59가 평균 74000~750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전용 84역시 8억 중후반대에 거래되면서 송파 헬리오시티와 큰 차이가 없다.
   
▲ 송파 헬리오시티의 분양가와 잠실 실거래가 비교.
 
잠실의 레이크 팰리스와 비교하면 다소 저렴하지만 잠실 집값을 위협하고 있는 송파 헬리오시티다. 레이크 팰리스의 경우 전용 5974000~780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용 84는 층과 향에 따라 송파 헬리오시티보다 최대 1억원 이상 차이나는 9억 후반대다.
 
반면 최근 분양한 재건축 단지 중에서는 저렴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인근 잠실 인근 S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강남을 중심으로 선보이는 재건축 단지들이 평당 4000만원을 육박하고 있는 현실에서 송파 헬리오시티 분양가는 체감 분양가는 낮다고 설명했다.
 
송파 헬리오시티 입주시기로 비춰봤을 때 투자가치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앞서 언급한 두 단지는 각각 2008, 2006년 입주한 아파트다. 201812월 입주 예정인 시점에서 10년 이상 지난 노후화 아파트가 된다.
 
G부동산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열기가 뜨거운 위례신도시보다 사실상 더 부각되는 입지로 미래가치는 뛰어나다면서도 오는 2018년이 입주물량이 대다수 몰려 있어 실거주가 아닌 투자 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라면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송파 헬리오시티의 청약경쟁률을 예측조사한 결과, 평균 30 대 1이 유력시된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의 재건축단지 헬리오시티의 인기몰이는 청약경쟁률에서도 여실히 드러날 전망이다. 현지 부동산 전문가는 일반분양분이 많은 점을 감안, 헬리오시티의 1순위 청약경쟁률이 30 1 안팎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송파 헬리오시티는 1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81순위, 192순위 청약이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25일이다. 정당계약은 다음달 1~3일이다.
   
▲ 송파 헬리오시티의 특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