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3일 각종 여야 쟁점법안 처리와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연계, “야당이 (쟁점법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에 정부 원안대로 내년 예산안을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선 그 어떠한 경우에도 헌법시한인 12월2일 내 처리돼야 할 것”이라며 “특히 야당이 11월 말까지 FTA비준동의안을 처리하고, 노동개혁 5법 일괄처리를 전향적으로 수행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뒤 이같이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전날 새벽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에 대해 “대통령 취임 후 부정부패 척결, 정의로운 사회 확립을 위해 국가 개혁의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며 금융·부동산 실명제, 하나회 척결, 고위공직자 재산등록 의무화 등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 국회에도 우리나라 재도약과 선진화를 위해 반드시 처리해야할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노동개혁 5법을 비롯한 경제활성화법안 등 민생현안들이 쌓여 있다”며 “19대 정기국회가 이제 20일밖에 남지 않은 절박한 상황에서 더 이상 허비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2~3%의 성장률에 갇힌 상황에 대해 우려한다’라는 답변이 88.5%에 이른다는 한 여론조사 결과를 들어 “저성장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3%대의 성장률 지속에 따른 최대문제점으로 ‘고용위축·청년실업 상승’을 꼽았다”고 밝혔다.

또한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는 (국회에) 남아있는 경제활성화법안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며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은 총 82만개의 청년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면서 국제의료사업지원법의 경우 여야간 ‘무쟁점’ 법안임을 강조, 해당 상임위의 조속한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아울러 원 원내대표는 “노동개혁은 어렵게 노사정대타협을 이끌어 낸 매우 의미 있는 개혁작업”이라며 “근로기준법, 고용노동법, 산재보험법 개정안의 경우 이미 대타협 도출과정에서 합의된 내용들을 담고 있고 기간제법, 파견법 개정안도 노사정위에서 노사 입장은 물론 공익위원회 입장도 함께 국회에 제출했다”며 여야가 쟁점 법안 심의를 적어도 12월 말까지 매듭지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중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에 대해서도 “당정청은 한중FTA 경제적 효과 극대화를 위해 연내발효가 필수적”이라며 “(이달) 18일부터 본격 가동되고 있는 한중FTA 여야정 협의체는 오늘도 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26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원 원내대표는 여야가 이달 30일까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같은 쟁점법안 처리에 합의, 내달 2일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뒤 “민생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가 없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생법안 처리의 절박함에 야당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거듭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