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우 기자]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는 23일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체제 제안에 대한 답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인 26일 이후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이 진행한 ‘무엇이 정치와 정부의 신뢰를 결정하는가’ 토론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문안박’연대 제안 수락 여부에 대해 “여러 분들의 말씀을 듣고 있는 중이다”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연기한 이유에 대해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때 발표를 할 수 있냐”면서 “일단 국가장이 끝난 다음에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의 입장발표 시점으로 27일과 29일로 제기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민집모(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 등 비주류 일각에서 문안박 연대에 비판적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말씀을 듣고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는) 국정운영 기조의 대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무엇이 정치와 정부의 신뢰를 결정하는가’ 토론회에 참석해 “무엇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인지, 어떻게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그래서 박근혜 정부의 독단과 과거 회귀를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는 논어의 무신불립(無信不立)을 인용해 “신뢰는 사회통합과 발전을 위해 국가와 사회, 그리고 그 구성원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하는 사회적 자본”이라며 정부의 불신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