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조위 박종운 안전사회소위원장의 포럼 참여 당시 유가족의 발언 장면과 박 소위원장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세월호 유가족은 "박정희 전 대통령은 부관참시를 당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 이날 공개된 영상에는 세월호 특조위 소속 박종운 안전사회소위원장이 지난 6일 안전문제 관련 포럼에서 한 세월호 유가족이 "박정희 전 대통령은 부관참시를 당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발언한 직후 박수로 호응하는 장면이 나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은 24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측이 전날 전원위원회에서 참사 당일 대통령 행적 조사를 포함한 안건을 의결한 것에 대해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제도개선보다는 정치쟁점화 하겠다는 불순한 의도”라며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특조위의 초법적, 정략적 행태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세월호 침몰의 진상규명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침몰 원인과 관계 없는 대통령 행적 조사에 혈안됐다 하니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는 참사 당시 대통령은 총 11차례 보고를 받고 7차례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경조사, 감사원 국정조사도 다 이뤄진 상태”라며 대통령 행적조사와 진상규명의 연관성 부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박 안전과 직결된 평형수를 빼내고 선원 안전대처에 미흡했던 선사의 사고대응 관리감독책임 등 수많은 위법·탈법 부조리를 심층적으로 파헤쳐 진상규명하려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원 원내대표는 “지난 11월 (6일) 이석태 특조위 위원장 대신 포럼에 참석한 박종운 소위원장은 상임위원이고 차관급이다. 박 소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을 능지처참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부관참시해야 한다는 한 (세월호) 유가족 발언에 박수까지 치면서 동조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행정부 차관급 공무원이 행정부 수반에 대한 입에 담기도 힘든 모욕적 발언에 박수까지 치며 동조한 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특조위는 국민혈세로 운영되는 국가기관이다. (세월호) 특별법 취지를 훼손하며 편향적, 위법적 운영 일삼아온 특조위 행태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 엄중한 경고 계속 무시한다면 그에 응당한 대가가 따를 것임을 명심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당 하태경 의원이 제공한 포럼 참여 당시 유가족의 발언 장면과 박 소위원장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조 원내수석은 “경악을 금치 못할 발언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차관급 공무원이 그 자리 참석한 것부터가 부적절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말을 듣고도 박수치고 있는 박종운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어제 특조위가 청와대 등 참사 대응과 관련해 사실상 대통령을 조사하겠다고 했다”며 “새누리당은 특조위의 지속적인 대통령 흠집내기와 위법 후원해우이 등 비상식적 정쟁으로 정치중립을 훼손하고 본연의 임무를 등한시하는 이 위원장과 특조위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특조위원 전원 사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특조위 예산 반영 금지 ▲특조위 구성 취지, 기능 우선 세월호 특별법 개정 ▲특조위 활동기한 연장 논의 중단 ▲위법사항 지속 시 특조위 해체 등을 특조위에 요구했다.

이는 앞서 해양수산부 관련 상임위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여당 의원들이 밝힌 입장으로, 농해수위 여당 간사인 안효대 의원도 같은 요구사항을 이날 회의에서 거듭 밝혔다.

안 의원은 “특조위가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본연 업무인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매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특별법 취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위법행위 계속하는 이 위원장과 특조위는 향후 벌어질 사태에 대해 모든 책임이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