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니신도시를 표방하며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 분양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대단지 못지 않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규모 아파트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인기비결은 실수요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알찬 구성 때문이다. 여기에 경쟁력 있는 분양가, 뛰어난 교통여건과 입지, 교육, 편의시설 이용 등도 인기를 끄는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올 하반기 분양 예정이거나 분양 중인 알찬 구성의 소규모 아파트가 눈길을 끈다.

   
▲ 소형 규모 분양 단지

27일 분양에 나서는‘청계 와이즈노벨리아’아파트는 99가구의 소형 단지 임에도 대기전력 차단 및 에너지를 관리하고 일괄소등스위치와 태양광발전까지 가능한 에너지절약시스템을 갖췄다.

여기에 홈네트워크시스템, 주방디지털TV, 욕실폰, 무인택배시스템, 주차관제시스템, 출입통제시스템, 각종 범죄 및 사고로부터 보호해 주는 CCTV 등의 편리한 시스템들이 적용된다.

또한 보행자와 보행자와 차량동선을 완전하게 분리해주는 차 없는 단지, 주차의 여유로움을 더해주는 확장형 주차 공간을 제공한다. 또 전 세대 필로티 구조로 설계했으며, 필로티 하부에는 가족 또는 이웃과 소통하는 휴게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다.

채광이 좋고 맞통풍에 유리한 판상형 3베이(BAY), 타사의 아파트 보다 넓은 거실 폭, 유모차를 두고도 여유로운 현관, 공간활용을 최대화 하고 가족과 소통하는 ㄷ자형 주방, 넉넉한 주방수납(74 만 적용), 친환경 마감재 적용, 북유럽 감성의 세련된 인테리어, 소형평형에서는 보기 드문 안방화장실 샤워부스를 적용해 타사와 차별화를 뒀다.

이 아파트는 단지와 바로 맞붙은 곳에 신답초교, 숭인중학교가 있고, 인근에 동대문중학교 및 서울시립대, 경희대, 한양대, 건국대 등 서울 상위권 대학교도 가까운 곳에 위치했다.

또 지역내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이 단지와 맞붙어 있다.청량리 롯데백화점 및 롯데마트, 동대문 홈플러스, 경동시장, 청량리 청과물 도매시장, 마장축산물시장 등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특히, 2호선 신답역, 5호선 답십리역, 1호선 및 중앙선을 이용할 수 있는 청량리역 등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함은 물론, 버스 환승센터로 인해 서울 중심지 모든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내부순환도로와 동부간선도로를 통해서도 도심 및 시외로의 접근성이 탁월하다. 청량리~신내간 경전철 면목선(예정)으로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463-2 일대에 들어서는 ‘청계 와이즈 노벨리아’는 지하 2층~지상 20층 2개동 규모이다. 전용면적은 ▲59㎡ 22가구 ▲74㎡ 77가구 등 총 99가구로 구성됐다. 분양가는 3.3㎡당 1200만원대부터다.

효성은 경기 파주시 조리읍에‘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를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주방벽면(일반벽타일/수납형월판넬), 침실바닥재(강마루/층간소음고기능성바닥재), 거실아트월(발코니도어형/아트월확장형), 주방수납장(도어설치형/도어 미설치형) 등 4가지의 무상옵션이 제공된다.

봉일천초〮중〮고를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도서관과 마트 등 생활 편의시설이 가깝고, 운정, 일산, 금촌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통일로와 56번, 98번 지방도로를 이용해 서울과 운정신도시, 일산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서울~문산고속도로(금촌IC)가 단지 가까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1층의 8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71㎡의 490가구로 구성된다.

유승종합건설은 인천 남동구 논현동에 ‘유승한내들 와이드오션’을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40층 규모로 전용 56㎡ 단일면적 총 376가구로 구성됐다. 전 가구가 전용 56㎡ 타입으로 구성됐지만 평면구성을 선보여 보다 넓은 서비스 면적과 뛰어난 공간 활용도를 갖췄다.

전 가구는 남향으로 배치됐고 논현지구 내 소형 아파트로서는 유일하게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내 물빛놀이터, 바람 쉼터 등의 휴게 공간이 조성되며 체육시설, 실내골프연습장 등으로 구성된 입주민 커뮤니티센터도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는 미추홀외고와 사리울 초·중학교, 고잔 초·중·고교 등 9개 학교가 밀집돼 있다.

일성건설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한‘신평촌 일성 트루엘 파크’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9층의 2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82㎡ 총 200가구 중 138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전세대 중소형 4베이 혁신평면 설계를 적용했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 덕현초, 신기중, 평촌공업고, 평촌학원가가 있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주민센터, 최대 규모 평촌 자유공원, 단지 앞 어린이 공원, 모락산등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범계역(지하철4호선)이 가깝고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호계사거리역이 예정되어 있으며 외곽순환도로 평촌 IC도 인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