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실패, 역사와 전통 대기업 이미지 나락으로

[미디어펜=김태우기자]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은 대표적인 위기대응 실패 사례라는 지적이다.

이에 학회에선 이번 폭스바겐의 배기가스배출 조작에 대한 대처와 관련해 경영학의 전형적인 위기대응의 실패사례로 연구될 전망이다.

   
▲ 지난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이스(FT) 보도에 따르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도 문제였지만 이후 폭스바겐이 보여준 소통 실패가 무엇보다 회사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줬다./미디어펜DB
지난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이스(FT) 보도에 따르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도 문제였지만 이후 폭스바겐이 보여준 소통 실패가 무엇보다 회사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줬다.

폭스바겐의 소통 문제는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공론화되기 전부터 불거졌다.

올해 9월3일 폭스바겐 직원들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디젤(경유) 차량 48만대가 불법 조작 장치를 부착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정작 보름 뒤에 규제당국이 이 사실을 밝힐 때까지 폭스바겐은 이를 공표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했다.

심지어 사내 감사위원회 위원들마저 자사에 문제가 발생한 사실을 미리 알지 못하고 언론을 통해 발표되고 나서야 사태를 파악하고는 분통을 터뜨렸다.

마르틴 빈터코른 전 최고경영자(CEO)의 태도도 스캔들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는 못했다.

빈터코른 전 CEO는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임하겠다면서도 끝까지 "나로서는 어떤 부정행위도 알지 못했다"는 책임 회피식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일관했기 때문.

폭스바겐은 또 정확히 어떤 차량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차량인지 신속하고 투명하게 발표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신과 불만을 증폭시켰다. 이로 인해 독일 뿐 아니라 해외 지사들까지도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못했고 고객들의 불만은 극으로 치닫는 계기를 만들었다.

또 11월 EPA가 기존의 폭스바겐의 차량 이외에 그룹사의 아우디, 포르셰 등 3000cc급 고급 브랜드 차량도 배출가스 수치를 조작했다고 밝히면서 이 같은 불만은 더 거세졌다.

이후 내부조사 결과, 80여만대 차량에서 이산화탄소 수치 불일치를 발견했다고 자체 발표했지만 가장 핵심적인 내용인 휘발유 차량 포함 사실은 개별적인 질의를 받고서야 확인했다.

폭스바겐이 입은 손실은 아직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한 수준일 것이라고 FT는 설명했다.

이를 두고 에릭 고든 미시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폭스바겐의 그릇된 위기 대응은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전형적인 (실패) 사례 연구 주제로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지난 11월 미국내 자동파판매가 25% 감소한 시점에 폭스바겐의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한단계 낮췄다. 'BBB+'는 투자 적격 구간 내 10개 등급 가운데 7번째 등급에 해당한다. 투자 부적격 등급보다는 세단계 높은 수준이다.

S&P는 폭스바겐이 조작 파문으로 계속해서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퍙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