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현대제철은 지난 7일 양재동 본사에서 구매협력사를 대상으로‘현대제철 우수 제안업체 시상식’을 열고 협력사와의 유기적인 파트너십 구축 기반을 강화했다.

이날 시상식은 현대제철 구매본부장 김범수 부사장과 임직원을 비롯해 수호산업, 용현폴리텍, 보광기계 등 구매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자재의 국산화와 대체·개선품 개발을 제안해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우수제안사 3사에 대한 포상 행사로 진행됐다.

   
▲ 현대제철 양재사옥 16층 대회의실에서 ‘2015 우수 제안업체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 세 번째부터 현대제철 구매본부장 김범수 부사장, 수호산업 조성원 대표, 용현폴리텍 김용우 대표, 보광기계 홍정희 대표) /사진=현대제철 제공

최우수 제안상에는 ‘성형화 촉진제’를 개발해 제철소 부산물 재활용의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성형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향상시킨 ‘수호산업’이 선정됐다.

현대제철과 수호산업은 이번 제안을 통해 개발된 촉진제가 기존 대비 25~35% 가량 높은 성형율뿐 아니라 적은 사용량으로도 고품위 철원 회수가 가능해 원가 절감과 동시에 환경 안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밖에 코크스 배출 장치의 국산화를 제안한 ‘보광기계’와 슬래그 사이즈별 분류 개선을 통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 ‘용현폴리텍’이 각각 우수 제안상을 수상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부터 협력사 구매시스템 내 제안센터를 운영하며 국산화, 대체재 및 개선품 제안활동에 대해 협력사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 137건의 제안이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원가절감, 자재수명 향상, 작업효율성 증대 등에 기여한 우수업체에 대해 장기공급권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협력사가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제안센터 제도의 활성화와 더불어 협력사와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처음 마련하게 됐다”며 “협력사와 공존·공영할 수 있는 유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력사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경영을 지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