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개선 안하면 지속적으로 분쟁 발생
중요한 시기에 재전송문제를 다룰 뉴미디어정책과장이 교체되었다. 2011년 4월 18일부터 뉴미디어정책과를 맡아온 김정원과장이 7월 6일자로 조사총괄기획과장으로 전보된 것이다.

"전쟁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는 격언을 뒤집는 것이어서 재전송제도개선추진에 이상기류가 형성된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섞인 시각도 있었다. 하지만 방통위 관계자에 의하면 그렇게 보기는 힘들다는 의견이 다수 존재하고 있다. 3급과장인 김정원과장이이용자보호국의 수석과장인 조사총괄기획과장으로 간 것은 국장승진을 준비하기 위한 자연스런 인사라는 의견이다.

오광혁(吳光赫) 신임 뉴미디어정책과장은 재전송제도개선 중단 우려를 불식시켰다.뉴미디어정책과장교체가 재전송정책의 기조가 변한 것 아닌가라고 질의하자 오광혁과장은 "그럴 수는 없다"며 "제도개선이 안되면 계속 분쟁이 발생하므로 제도적으로 차분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를 맡은지 수일이 채 지나지 않아 세세한부분은아직 얘기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도 8월 상임위원들의 논의를 거쳐 의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오광혁과장은 지상파의 파워가 매우크고 이해 당사자간의 이해관계가 달린 문제이며 오래된 사안이어서 해결이 쉽지는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방통위의 마지막 해묵은 숙제인 재전송제도개선이 뉴미디어정책과장 교체로 인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지 지상파, 케이블SO, 언론학계등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오광혁과장은 11년 9월부터 방송채널정책과장을 맡는 동안 난제인 유사보도채널문제가 연관된 엠머니(m-money)등록문제를 원칙대로 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