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13일 탈당과 신당 창당 선언은 새누리당의 4·13 총선 전략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만한 변수로 떠올랐다.

안 전 대표가 이끌 신당이 새정치연합 의원들의 대거 영입으로 세력을 키우고 여당 내에서 소외된 인사들을 끌어당길 만큼의 힘을 갖추는 '최악의 상황'에 미리 대비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큰 관심사인 공천 룰 논의가 '총선 승리'라는 대전제가 더욱 명확해진 상황에서 새 국면을 맞게 됐다.

과반 확보라는 총선 목표에 '안철수 신당'이라는 이상 기류가 감지된 만큼 계파간 핵심 쟁점인 결선투표 도입과 전략공천 유지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는 얘기다.

새누리당이 14일 의원총회에서 공천 룰을 놓고 토론하기로 한 상황에서 이 같은 돌발 변수가 발생함에 따라,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양 계파 역시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의총에서 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선 최고위원들이 잠정 합의한 결선투표 도입 여부와 실시 조건을 문제 삼는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만약 '안철수 신당'이 교섭단체로 발돋움하고 새정치연합 손학규 전 상임고문, 천정배 의원 등과 손잡으며 '신흥 강호'로 부상할 경우, 경선 부작용이 큰 결선투표를 여당에서 실시하는 것은 야권에 더 큰 반사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란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현행 제도하에서 경선만 치러도 판세가 불리한 출마 예상자가 경선 참가를 포기한 채 자신의 조직을 이끌고 신당행을 택할 가능성이 있는데, 경선 참가자 간 갈등을 더욱 부추길 게 뻔한 제도를 굳이 도입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친박계는 1위 후보가 50% 이상을 득표하지 못하면 결선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비박계는 1·2위가 오차범위일 때에만 하는 게 전제돼야만 결선투표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맞서고 있다.

다시 말해 비박계는 결선 투표가 치러지는 지역을 최소화해야 선거 승리가 가능하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고, 친박계의 주장에는 결선 투표 지역을 늘려 물갈이를 하겠다는 계산이 숨어 있다.

한 비박계 당직자는 1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하지 못한 지역구에 전면 결선투표를 도입하면 후보자 간 분열과 갈등이 깊어지고, 야권에 유리한 구도로 흘러갈 수 있다"며 "이기는 선거를 하려면 결선투표는 오차범위에서 제한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결선투표라는 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지 못했을 때 하는 게 원칙이고 정의(定義)"라며 "지역이나 상대 후보자 등에 따라 운용의 묘를 살릴 수는 있지만,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