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자협회, 정보공개청구·국정감사 공론화 등 강력 대응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 인기협)는 최근 잇따른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편파적 인터넷언론 지원에 대해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서 관련 사업내역을 확보·공개키로 하는 등 강력 대응키로 하였다.

인기협은 언론재단이 신문법에 의거 공정한 인터넷언론 지원사업을 펼치지 않고 있다고 보고 언론진흥재단을 상대로 △2005년 신문법 제정 이후 인터넷신문사와 인터넷언론단체 대상 사업지원 내역 △해외연수지원사업 배제와 관련한 회의록 △2012년 8월 인터넷신문 세미나 개최 계획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구성 근거와 지원내역 일체 등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지난 7월21일자로 제출했다.

인기협 이준희 수석부회장은 "신문법에 의거한 언론의 균형발전과 여론의 다양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언론진흥재단이 인터넷언론사와 인터넷언론단체를 편파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정보공개청구 등 앞으로 강력하게 이 문제를 따져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수석부회장은 "MB정부 들어서 언론진흥재단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해외연수, 인터넷언론 관련 세미나,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등 사업에서 인터넷기자협회를 배제하고 있다"며 "인기협을 소위 ‘진보적 언론단체’로 규정하고 사업을 배제해 왔다면 이는 개탄스러운 일이며 9월 국정감사 등을 통해서 이 문제를 공론화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2002년 9월 28일 창립, 올해 10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준회원 포함해 100여 개 인터넷언론사의 기자와 발행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와대 및 정부부처를 공식출입하고 있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대표적인 기자단체이다. 창립 이래 인터넷언론의 발전과 전문성 향상, 권익수호, 남북언론교류 활동 등을 통해서 국민의 알권리와 인터넷언론의 발전을 위해 기여해 왔다.


<붙임> 언론진흥재단 대상 정보공개청구 내역



언론진흥재단 대상 정보공개청구 내역

제목 :인터넷언론단체 및 인터넷신문 사업지원내역 등 공개요청
공개형태 : 사본·출력물
수령방법 : 우편
청구일자 : 2012.07.21
참조문서

1. 2005년 1월 신문법 제정 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구 언론재단)에서 인터넷신문사와 인터넷언론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지원한 내역(대상자, 사업지원항목, 지원금 내역 등 세부사항 포함)을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05년도 사업지원내역
- 2006년도 사업지원내역
- 2007년도 사업지원내역
- 2008년도 사업지원내역
- 2009년도 사업지원내역
- 2010년도 사업지원내역
- 2011년도 사업지원내역
- 2012년도 사업지원내역(7.23일 현재기준)

2. 기자 대상 해외연수지원사업에서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소속 기자 배제와 관련, 회의록을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우선지원대상단체 선정 근거와 이유, 지원내역 포함)

3. 2012년 8월 개최 예정인 인터넷신문 관련 세미나 개최 관련 계획을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구성 및 사업지원 내역과 관련해 구성설치에 관한 법령근거와 사업대상자, 지원내역 일체를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