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국립박물관 단지가 조성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추진위원회(추진위)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국립박물관 단지와 산·학·연 클러스터 건립계획 등을 논의했다.

   
▲ 국립박물관단지 주변현황/자료제공=국토부

추진위는 행복도시 중앙공원 서남쪽 7만5000㎡에 4552억원을 투입해 국립박물관 단지를 조성, 2023년 전부 개관하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립박물관 단지에는 도시건축박물관과 국가기록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 어린이박물관 등 박물관 5곳과 통합수장고와 운영센터 등 2개 시설이 건립된다.

행복도시건설청이 시설물 건립과 어린이박물관 운영을 맡으며 도시건축박물관은 국토교통부, 국가기록박물관은 국가기록원, 디자인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은 문화재청이 콘텐츠와 운영을 담당한다.

국립박물관 단지 조성사업은 내년 4월 마스터플랜을 세우기 시작하며 각 박물관들은 공정에 맞춰 순차적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추진위는 행복도시 4-2생활권에 조성되는 산·학·연 클러스터에 지어질 클러스터 지원센터 설계 공모를 이달 발주하기로 했다.

지원센터는 행복청과 세종시가 총 384억원을 투입해 2만㎡ 규모로 건설된다. 행복청과 세종시는 시설을 지을 뿐 아니라 기업지원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지원센터는 내년 착공되며 기업들은 2018년부터 입주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