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전통적인 분양 비수기인 12월 이지만 이달에만 약 3만6000여 가구가 분양되며 마케팅 역시 치열해 지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단순한 설계특화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다 느낀 건설사들은 전문업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거나, 여성수요자들을 타깃으로 감성마케팅을 진행 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 경쟁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전에는 견본주택 집객 몰이를 위한 단순한 경품행사나, 단발성 이벤트가 주를 이뤄왔다. 올 연말에는 아파트 이미지 고급화를 위한 웨딩 업체와의 콜라보 촬영이나, 이종 산업간의 협업으로 커뮤니티 시설 확대, 주방 가전 특화 등 한걸음 진화 된 마케팅 방식이 도입되고 있어 주목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다양한 이색 마케팅은 분양 초반에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됐지만, 최근에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거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장기 마케팅으로 이어지고 있어 분양 활성화의 +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18일 개관하는 '안성 푸르지오'는 웨딩 업체인 '이승진 웨딩'과 업무협약을 맺고 견본주택 내에서 웨딩 사진을 촬영하는 이색 마케팅을 선보인다. 

실제로 18일 개관 예정인 대우건설의 '안성 푸르지오'는 중소형 이하의 평면으로 구성된 만큼, 젊은 층을 타겟으로 이미지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 단지는 국내 웨딩 업체인 '이승진 웨딩'과 협업해 새 아파트에 사는 새 신부의 로망을 표현하고자 이례적으로 견본주택에서 웨딩 촬영을 진행했다. 촬영된 사진은 견본주택에 전시될 예정이다.

분양관계자는 "안성에 오랜만에 들어서는 신규 아파트인 만큼, 웬만한 스튜디오 못지않은 화려한 설계특화가 적용됨을 강조하기 위해 여성 수요자를 타깃으로 한 감성마케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단지는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2016년 말 착공 예정으로 발표가 되며 최대 수혜단지로 꼽히고 있다. 공급구성은 지하 1층~지상 최고 23층, 10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 74㎡ 총 759가구로 구성된다.

경기 평택시에서 분양 중인 GS건설의 자이 더 익스프레스 2차'는 영어교육기관인 SDA삼육어학원과 MOU를 맺어 단지 내 상가에 SDA삼육어학원을 마련했다. 이 어학원은 입주민 우선 등록, 수강료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공급구성은 지하 2층~지상 29층, 13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113㎡ 총 1459가구로 구성된다.

어린이집을 특화 시킨 단지도 있다. 한라는 시흥 배곧신도시에 분양중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3차'의 단지 내에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아동학연구실과 협업한 서울대 위탁 운영 어린이 집을 조성한다. 단지 바로 옆에는 서울대 사범대 협력형 초·중·고교가 들어설 예정으로 도로를 건너지 않고 통학이 가능하다.

공급구성은 지하 2층~지상 40층, 6개 동 규모로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총 1304가구로 구성된다.

한편 주방 가전을 특화 시켜 주부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기도 한다. 대우건설이 반포동에서 분양중인 '반포 센트럴 푸르지오 써밋'에서는 주방기구를 특화 시켰다. 주방기구 업체인 동양매직, 쿠스한트와 MOU를 맺고 개발한 하이브리드 쿡탑 빌트인 가스버너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공급구성은 지하 3층~지상 35층, 8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133㎡ 총 751가구 중 201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대림산업은 삼성전자와 MOU를 체결하고 경기 용인시에서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각 가구에 삼성전자의 빌트인 가전 제품이 설치된다. 옵션 선택인 시스템 에어컨·냉장고·김치냉장고·오븐 등 빌트인 가전제품 등도 모두 삼성전자 제품으로 설치된다.

시스템 에어컨은 입주 후 4년, 그 외 일반 빌트인 가전제품은 입주 후 3년까지 가전제품 무상 AS기간도 1년 연장된다. 또한 입주민들은 1년간 삼성이 운영하는 ‘삼성에듀’를 무상 이용 가능하다. 공급구성은 지하 2층~지상 29층, 67개 동 규모로 전용 44~103㎡ 총 6800가구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