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정부가 내수 시장을 통해 형성된 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에너지신산업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신산업 지원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출지원 자문단을 구성해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초기 사업 발굴부터 수출 사업화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최근 서울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에너지신산업 분야 기업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실무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제1차 에너지신산업 해외진출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산업부와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의회에서는 ▲에너지신산업 해외 진출 지원방안(산업부) ▲녹색기후기금(GCF)을 활용한 에너지신산업 해외진출 참여방안(GCF) ▲ 에너지신산업 해외진출 추진 사례(LG CNS, 한전)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며 에너지신산업은 국내 온실가스 감축뿐 아니라 새로운 수출 성장동력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 국내 기업의 에너지신산업 분야 수출 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이, 후발 주자에 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이에 정부는 유관기관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통해 에너지신산업의 수출 산업화를 위한 구체적 지원방안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전문가들은 세계시장 동향을 분석해 기업들에 제공하고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해 수출 역량을 높이도록 지원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 성공률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