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밥 1호점, 지역 최대매장으로 베트남 소비자 중심 MD 총 집결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이마트가 베트남 첫 점포인 호찌민 고밥점을 개점하며 9000만 베트남 소비자 공략을 시작했다.

28일 이마트에 따르면 베트남 고밥점은 국외 점포로는 2011년 이후 4년만 개점으로 호찌민의 인구밀집지역이자 최대 상권인 고밥에 총 3200평 규모다.

   
▲ 이마트 베트남 1호점인 고밥점이 28일 그랜드 오픈한 가운데 많은 고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이마트

이마트는 고밥점을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 공략 이외에도 라오스·인도네시아·미얀마 등으로 진출할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밥은 1㎢당 인구가 2만8000명으로 호찌민시의 평균인 4천명의 7배에 이른다. 평균 소비지출 규모도 시 평균보다 33% 높은 중산층 밀집 지역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고밥점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방점을 찍은 매장으로, 점포 인력부터 상품까지 베트남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했다.

특히 300명가량의 점포 인력 가운데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해 직원의 95% 이상이 베트남 현지인이며 지난 3월 한국에 유학왔던 베트남 대학생 4명도 정식 직원으로 채용돼 현장에 배치됐다.

또한 베트남 현지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점을 감안하여 오토바이 1500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하여 고객의 유입을 극대화 하였다.

조선호텔 베이커리 출신 제빵 명장이 베트남에서 1년 간 근무하며 파악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도 개발해 선보이며, 가전 매장에서는 노래 부르는 것을 즐겨 하는 베트남인의 특성을 반영한 가라오케 코너도 별도로 꾸몄다.

이번 1호점은 베트남 현지에 부족한 전문 푸드홀과 키즈 스포츠 클럽, 잉글리쉬 클럽 등 현지 유통업계 최초의 테마형 편의시설을 함께 선보인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마트 고밥점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새로운 쇼핑 시설과 문화를 선보여 베트남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