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언론, 편향편집 중단 촉구...인터넷은행 진출 시 문제삼아야 주장

[미디어펜=이서영 기자] 포털 다음카카오의 한일간 위안부 협상 타결과 관련한 편집이 논란이 되고 있다. 박근혜정부가 소신과 원칙을 지켜가며 타결한 것에 대해 반정부적 편집을 통해 제2의 광우병사태를 선동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언론시민단체인 바른언론시민연대(공동대표 최창섭 진용옥 장한성)는 5일 ‘포털 카카오, 위안부협상 관련,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편집 중단하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언론은 한일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후부터 정부의 협상을 비판하는 기사들을 메인에 집중배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지난해 12월 29일부터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 정부 '소녀상 문제' 개입 시사. 日요구 수용 파장>(국민일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할머니들 수요집회서 '울분'.."외교부 멱살잡고 싶었다">(머니투데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재단' 설립 전부터 '삐걱'>(아시아경제 기사), <문재인 "위안부 협상, 국회 동의 없었다..무효 선언">(연합뉴스 기사) 등을 메인에 집중 띄웠다고 했다.

또 잘못된 제목의 기사를 올려놓아 박근혜정부를 공격하는 데 악용하고 있는 것도 지적됐다. <아사이 일 예산 10억엔 출연은 소녀상 이전이 전제>라는 뉴스1 기사를 메인에 집중 배치하며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지원을 연계시켰다는 것. 이 기사의 제목은 현재 <한일 양국 "'10억엔 전제 소녀상 철거' 보도 사실 아냐"> 제목이 수정되어 있다. 한일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는 기사들을 집중적으로 노출시켰다는 게 바른언론의 시각이다.

반면 박근혜정부에 우호적인 기사는 철저히 차단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바른언론은 지난해 12월 31일 가장 큰 이슈가 됐던 SBS <'한일 위안부 합의' 잘했다 53%, 잘못했다 40%">의 경우 기사는 물론, 수십여개 이상의 인용기사도 메인에 배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바른언론은 “박근혜 정부에 조금이라도 우호적인 기사는 철저히 차단시켜놓았다”고 강조했다. 바른언론은 이어 “포털의 부당한 정치개입형 편집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한남동 카카오 본사에서의 규탄 기자회견과 총선 기간 포털의 뉴스편집 모니터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언론은 “다음카카오는 정치적 선동 이외에도, 막강한 검색, 메일, SNS 네트워크 권력을 이용해 중소앱시장을 파괴, 장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언론은 “다음카카오의 정치개입을 막아낼 것은 물론, 중소 인터넷벤처시장을 파괴하는 독점 행위도 조사해 인터넷은행 등 신규사업 진출 시 이를 반영할 것을 박근혜 정부에 강하게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바른언론연대의 성명서 전문이다. 

   
▲ 언론시민단체인 바른언론시민연대(공동대표 최창섭 진용옥 장한성)는 5일 ‘포털 카카오, 위안부협상 관련,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편집 중단하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언론은 한일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후부터 정부의 협상을 비판하는 기사들을 메인에 집중배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바른언론 출범식 모습.
‘포털 카카오, 위안부협상 관련,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편집 중단하라’

최근 10년 이상 노골적인 친노좌익 편향 편집으로 지탄을 받아온 포털 다음 카카오가 이번에도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 관련, 정부를 총공격하며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을 획책하고 있다.

다음 카카오는 12월 29일부터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 정부 '소녀상 문제' 개입 시사.. 日요구 수용 파장> 국민일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할머니들 수요집회서 '울분'.."외교부 멱살잡고 싶었다"> 머니투데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재단' 설립 전부터 '삐걱'> 아시아경제 기사, <문재인 "위안부 협상, 국회 동의 없었다..무효 선언"> 연합뉴스 기사 등을 메인에 집중 띄우며 불안정한 한일관계의 약한 고리를 치고 들어왔다.

특히 <아사이 일 예산 10억엔 출연은 소녀상 이전이 전제>라는 뉴스1 기사도 메인에 집중 배치하며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지원을 연계시켰다. 그러나 이 기사의 제목은 현재 <한일 양국 "'10억엔 전제 소녀상 철거' 보도 사실 아냐"> 제목이 수정되어있다. 포털 카카오는 잘못된 제목의 기사라도, 일단 박근혜 정부를 공격하고, 한일 관계를 파탄낼 수만 있다면 메인에 띄워놓고 본 것이다. 또한 <위안부 할머니 설득하는 자리에 차관들 보낸 외교장관> 조선일보 기사를 곁들여, 박근혜 정부과 위안부 할머니를 홀대하는 양 여론을 조장했다.

12월 31일에는 구 통진당 성향 인물들의 참여로 논란이 된 정대협과 관계된 대학생단체 <대학생단체 세밑 '소녀상지키기' 철야농성.."협상 철폐하라">라는 조선일보 기사, <"아베 정부, 소녀상 철거해야 10억 엔 지원 방침" 日 언론> 뉴시스 기사, <日언론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출연 연계는 아베의 뜻"> 연합뉴스, <"소녀상 해결 노력" 밝힌 정부, 위안부 합의이행 발목잡혔다> 한겨레 기사로 박근혜 정부를 융단폭격했다. 

그 다음날인 1월 1일 "소녀상 철거가 10억엔 조건, 한국 정부도 알고 있다"> 미디어오늘 기사를 배치, 다음 카카오는 집요하게 10억엔 지원과 소녀상 철거를 연계하여,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더구나 다음 카카오는 <세월호 유가족, "안 지친다면 거짓말, 아내와 또 울고 왔다"> 또 다른 미디어오늘 기사를 함께 올리며, 세월호 선동에 힘을 보태는 것도 잊지 않았다.

정작 12월 31일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SBS <'한일 위안부 합의' 잘했다 53%..잘못했다 40%">는 기사는 물론, 수십여개 이상의 인용기사도 메인에 배치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에 조금이라도 우호적인 기사는 철저히 차단시켜놓은 것이다. 1월 2일에는 반기문 UN사무총장이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높이 평가한 것이 가장 큰 이슈였으나 다음 카카오는 개중 1월 2일 <반기문, 위안부 합의 지지..'친박 대선후보' 이미지 논란>이라는 JTBC 기사의 정치적 기사를 하나 올려놓았다. UN사무총장의 공식 발언을 친박 정치인 수준으로 깎아내린 뉴스편집을 한 것이다.

SBS 여론조사 결과와 반기문 총장의 평가 발언으로 여론이 급격히 정부에 우호적으로 돌아서자 1월 3일에는 위안부 기사 자체를 배치하지 않으며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러더니 1월 4일 <아베 "위안부 불가역적으로 해결" 외교성과로 치장> YTN 기사, <日외무상 또 발언 "소녀상 적절히 이전될 것으로 생각">, <"알고 지킵시다" 위안부 소녀상의 숨은 의미> 국민일보의 일방적인 과대평가 기사를 배치하며 여전히 선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 관련 다음 카카오의 뉴스편집성향은 10억엔 지원과 소녀상 철거를 연계시키고, 일본 측의 국내 여론 달래기 위한 발언만 나오면 메인에 띄우며 한일 양 국민 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는 명백히 광우병 거짓난동 수준의 친노 편향적, 정치적 편집이다.

다음 카카오는 광우병 거짓난동 당시, 수작업으로 편집할 법한 메인 지정검색어에 ‘이명박 탄핵’을 걸어놓은 바 있으며, ‘임을 위한 행진곡’ 국가지정곡 논란 때는 상단 배너에 직접 이를 지지하는 배너를 걸곤 국민운동을 유도한 바도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 여의도연구소에서 네이버와 함께 다음 카카오의 친노좌익 뉴스 편향이 실질적으로 입증되었음에도, 아무런 개선책도 없이 여전히 틈만 나면,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제2의 세월호 거짓난동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포털의 언론권력화는 노무현 정부의 언론죽이기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노무현 정부는 포털을 신문법의 규제에서 제외시켜, 마음껏 언론권력을 누리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도록 배려해주었다. 이에 포털사는 집중적으로 친노편향 편집을 하며 이에 보답해왔다. 포털과 친노세력은 정치적으로 한몸인 셈이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런 포털의 부당한 정치개입형 편집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남동 카카오 본사에서의 규탄 기자회견과, 총선 기간 포털의 뉴스편집 모니터링을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는 정치적 선동 이외에도, 막강한 검색, 메일, SNS 네트워크 권력을 이용, 중소앱시장을 파괴, 장악하고 있다.

바른언론연대는 카카오의 정치개입을 막아낼 것은 물론, 중소인터넷벤처시장을 파괴하는 독점 행위도 조사, 인터넷은행 등 신규사업 진출 시 이를 반영할 것을 박근혜 정부에 강하게 요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