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유통 키워드 'DISCOVER'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롯데백화점은 올해 유통 업계에 소셜·모바일 거래, 모방 구매 등의 경향이 뚜렷할 것으로 전망했다.

6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2016년 유통 키워드로 'D·I·S·C·O·V·E·R(디스커버)'를 선정했다.

   
▲ 롯데백화점은 올해 유통 업계에 소셜·모바일 거래, 모방 구매 등의 경향이 뚜렷할 것으로 전망했다./롯데백화점

합리적 가격(Discount), 색다른 경험 추구(Interesting Experience), 소셜·모바일 커머스(SNS·Mobile Commerce), 모방 구매(Copy Cat), 시니어층 시장 확대(OVER 65)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중산층 이하 계층의 가처분 소득 감소,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올해도 소비 심리 회복이 어려워 합리적인 소비를 즐기는 소비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최근 소비자들이 갈수록 오프라인 유통 채널 등을 통해 쇼핑뿐 아니라 체험과 여가 활동 등 새로운 가치를 추구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선보인 체험형 매장 '롯데마트 양덕점', '파리바게트 마켓' 등이 이 같은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모바일 서비스와 판매가 연동된 새로운 전자상거래 시장도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비중은 2011년 1.9%에서 2014년 24.4%로 늘었고, 2020년에는 75.6%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롯데백화점은 '정보 과잉' 시대 소비자들이 결정 장애를 겪고 파워 블로거 등의 상품 구매를 모방하는 행태, 65세 이상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시니어 타깃(목표)' 마케팅 등도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송정호 롯데백화점 MD전략부문장 상무는 "올해 유통업계의 화두는 고객"이라며 "변화하는 고객의 취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가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