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시장 돌발변수, 증시 변동성 확대 가능성

[미디어펜=김재현 기자] 희망찬 2016년이 찾아왔다고 하지만 우울한 세밑이 될 전망이다. 중국 증시의 급락이 그 첫번째 전조다. 독특한 주식시장 구조를 가진 중국 증시의 급락은 주변국들을 요동치게 하고 있다.  위안화 절하 속도의 불확실성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들 기세다. 여기에 사우디-이란 외교관계 단절로 종파 갈등이 현실화되고 있다. 또 하나의 우려가 터졌다. 북한의 핵실험이다.

연초 글로벌 금융시장의 관심사는 미 금리 인상으로 달러화 움직임이었지만 갈수록 복잡해졌다. 다양한 충격들이 곳곳에서 터져나오면서 새해 세계 금융시장은 탄식의 연속이다.

   
▲ 금융위원회는 7일 오전 김용범 사무처장 주재로 금감원, 국제금융센터, 한국거래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시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금융위원회
지난해보다 더 추운 겨울이 찾아온 것이다. 어느 때 보다 높은 경각심과 긴장감을 가지고 상황 변화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금융당국과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7일 국제금융센터와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금융불안과 성장둔화 대응에 대한 시장의 회의적 시작이 확산되고 있다.

블룸버그는 중국 증시불안은 성장둔화에 대한 정부의 대응력에 회의적 시각을 지닌 중국 투자자의 해외로 자금토피 수요 지속이 주요 배경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자본유출규모는 그리스의 경제규모보다 큰 것으로 추정된다.

스위스 금융기관인 UBS의 조지 매그너스(George Magnus)는 "중국 정부의 부채축소 문제가 상존하는 가운데 경기둔화에 재정정책으로 대응한다는 입장은 정책신뢰도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면서 "경기부양과 개혁을 동시에 추진해 경제의 균형을 구축하는 것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세계은행은 중국경제 위축 등으로 올해 세계경제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세계은행은 올해 세계성장률을 지난해 6월 전망치인 3.3%에서 2.9%로 하향조정했다. 이는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가 원자재 가격 하락 장기화로 연결되는 한편, 브라질과 러시아의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기 대문이다.

세계은행은 중국의 올해 성장률을 6.7%로 이전 예상치인 7.0%에서 하향 조정했다. 브라질과 러시아는 각각 -2.5%, -0.7%로 내다봤다.

올해 세계경제에는 돌발 리스크가 산재해 있다. 주요 위험요인은 예상보다 빠른 미 금리인상, 국제유가 추가 하락, 유로존, 일본 경제회복 지연, 중국 및 신흥국 불안 등이다.

또 서방과 러시아간 대립, IS 사태 확산 등 지정학적 위험 외에도 미 대선, 브라질·베네수엘라 등 신흥국 불안, 유럽 정치 불안 등 불확실성도 상당하다.

안남기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올해 세계주가는 한 자릿 수대의 완만한 상승을 보일 것"이라며 "다만, 다수의 불안요인으로 하방리스크가 상당해 증시 변동성은 커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이날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금융시장은 연초 대외 불안요인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일 중국 증시 급락의 영향으로 코스피 증시는 2.2%의 불안한 흐름을 보였다. 하지만 5일(0.6%)부터터 안정되면서 6일 0.26%를 보이며 안정세로 돌아갔다.

6일 북한 핵실험 보도 이후에도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다 회복되는 모양새다. 다만, 7일 중국 증시의 서킷브레이커 재발동과 같은 중국 증시 급변동, 북한 핵문제 성격의 근본적인 변화 가능성 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금융당국은 금융시장 상황점검회의를 열어 국내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당분간 시장상황을 긴장감을 갖고 예의주시해 나가면서 기관투자자의 역할 강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처장이 우리 주식시장을 매의 눈으로 지켜봐야 할 것은 '외국인 자금 흐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 금리인상에 따른 선진국 자금흐름 변화, 재정악화를 겪는 산유국 자금의 이탈확대 가능성 등을 면멸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면서 "MSCI 선진지수 편입 노력 뿐만 아니라 상장사들이 공시와 해외 IR을 적극 추진하도록 독려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대외 불안이 국내 리스크에 결합해 불안요인이 눈덩이 되는 것을 선제적으로 방지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가계부채 관리는 '상환능력 만큼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 갚는' 원칙 아래 은행권 자율의 선진 여신심사 시스템의 안정적 뿌리내림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

특히 대출절벽이나 부동산 시장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다양한 보완장치를 통해 연착륙 유도가 필요하다.

기업 구조조정은 일관된 원칙 하에 신속히 추진해 나가야 하는 반면 기촉법이 실효된 상황에서 한계기업의 부채문제가 시장에 충격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비상대응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김 사무처장은 "대내외 불안요인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키 위해 관계기관간에 더욱 긴밀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