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SPP조선 근로자들이 정부부처와 관계기관에 ‘조선산업 계속기업 보장’을 호소하는 탄원서와 지역시민 2만5000여명의 서명서를 제출했다. SPP조선은 오는 14일 인수합병(M&A) 본입찰 마감을 앞두고 있다.

7일 SPP조선 근로자들은 “채권단이 본 M&A에 임함에 있어, 채권단간 의미 없는 ‘핑퐁게임’으로 또다시 RG부결과 같은 악수를 두어 회사나 각 채권단에게 치명타를 날린 전철을 다시 밟지 말아야한다”고 밝혔다.

   
▲ SPP 사천조선소 모습. /사진=미디어펜 DB

이어 “과연 어떻게 M&A에 임하는 것이 지역경제를 살리고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며, 제대로 된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하는 것인지 명백히 인지하고 임하여야 할 것이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M&A 실패시 회사 문을 닫겠다는 무책임한 태도는 SPP조선의 기업 가치와 노하우를 사장시키는 것이다”며 “흑자기업을 청산하는 어처구니없는 구조조정 선례를 절대 남겨서는 안 된다.” 라고 호소했다.

현재 채권단이 가지고 있는 SPP조선의 구조조정 방안은 M&A를 통하여 새로운 주인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M&A의 성사여부가 SPP조선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대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탄원서 전문.

<흑자 조선소 SPP조선 계속기업 보장 호소>

2010년 5월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악화(파생상품손실 8000억)와 신규 계열사 투자실패(4000억)로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간 SPP조선은 이후 5년간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했습니다.

SPP조선은 정상기업으로 가기 위해 그 흔한 노조도 없이 전 임직원이 인력 및 설비 50% 축소, 유휴자산 매각, 급여삭감 등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며 혁신활동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2015년 흑자전환과 더불어 3분기 현재 영업이익 746억을 달성했고 향후 흑자 폭은 지속적으로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상남도 사천시 향토 기업입니다.

또한 창사 이래 1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300여 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여 전 세계 조선역사에 전무후무한 실적을 달성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동종사와 비교해도 자생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임에도 문을 닫아야 하는 최대 위기에 놓였습니다.

지난해 11월 9일 해외 선주사로부터 발주 받은 이익실현이 예상되는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Middle Range Tanker, MR Tanker) 8척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요청을 채권단이 (우리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서울보증보험) 부결시켜 (3200억 매출) 계약이 모두 취소됐습니다.

이로 인해 SPP조선은 글로벌 선주사들에 대한 신용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됐으며 선주들 사이에서는 SPP조선에 선박을 발주하면 RG가 발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지우지 못한 채 2015년을 안타깝게 마무리 해야만 했습니다.

2016년 새해를 맞아 SPP조선 근로자와 사천지역 시민단체는 1월 14일 본 입찰을 앞두고 있는 M&A가 회사의 존속 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하고 기대감을 갖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에 채권단은 본 M&A 에 임함에 있어, 채권단간의 의미 없는 “핑퐁게임” 으로 또 다시 RG부결과 같은 악수를 두어 회사나 각 채권단에게 치명타를 날린 전철을 다시 밟지 말고, 과연 어떻게 M&A에 임하는 것이 지역경제를 살리고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며, 제대로 된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하는 것인 지 명백히 알고 임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채권단과 정부기관은 SPP조선의 M&A가 실패할 경우도 생각하여야 할 것이며 “M&A가 안되면 회사의 문을 닫으면 된다”라는 무책임한 태도를 가지면 안 될 것입니다.

현재 사천 등에 위치한 막대한 조선설비를 그대로 사장시킬 것인가?

M&A에 전향적으로 최선을 다하여 임하되, 만일 M&A 실패 시에는 삼성의 위탁경영으로 구조조정의 가닥을 잡아 회사회생의 길로 가고 있는 성동조선의 사례를 교훈으로 삼아 다 방면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청 드립니다.

SPP조선의 전 근로자는 사즉필생(死卽必生)의 각오로 회사의 계속 기업가치 확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경쟁력 있는 SPP조선소의 생존과 전 근로자 및 가족의 생계유지, 서부경남(사천,진주,통영) 지역 경제의 파탄을 막을 수 있도록 SPP조선의 계속기업 보장을 요청하며 관련기관의 관심과 지원을 다시 한번 간절히 호소합니다.

2016년 1월 6일 SPP조선 근로자 및 지역시민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