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정부가 항공기 안전사고 발생시 노선감축과 운항 정지등 적극적인 제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근 제주항공의 급강하, 진에어의 세부 회항 등 국적 항공사의 안전사고·장애가 잇따르자 8일 국토부는 8개 국적 항공사 사장들을 소집했다.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장애를 발생시키거나 특별점검에서 이상이 드러나면 적극적으로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

   
▲ 8일 국토교통부는 8개 국적 항공사 사장들을 소집해,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장애를 발생시키거나 특별점검에서 이상이 드러나면 적극적으로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진에어

최정호 차관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대한항공·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에어인천 등 7개사 사장이 직접 참석했고 아시아나항공은 그룹 전략경영 세미나에 참석한 김수천 사장 대신 야마무라 아키요시 안전보안실장이 참석했다.

또 이들 항공사의 안전보안, 운항, 정비본부 임원진과 함께 국토부의 항공안전감독관 등 총 5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최 차관은 ▲ 안전비용은 투자로 인식할 것 ▲ 기본을 바로 세우는 노력을 기울일 것 ▲ 신뢰를 주는 항공안전문화 정착 등 세 가지를 당부했다.

국토부는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위해를 끼치는 장애나 사고가 발생하면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의 방법을 동원해 제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