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SK텔레콤이 통신요금 미납자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사 통신요금 미납자를 신용평가사에 채무불이행자로 등록해온 것

KT와 LG유플러스는 미납자에 대해 서비스를 제한하는 선에 그쳐 SK텔레콤 이용자만 불이익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새누리당 김정훈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SK텔레콤이 2012~2015년 신용평가사에 등록한 채무불이행자는 총 6만7356명에 달했다.

이 중 1만1492명(17.1%)은 실제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전체 체납금액은 1219억9000만원이었다.

SK텔레콤은 1년 이상 100만원 이상 통신요금을 연체한 가입자를 2012년부터 채무불이행자로 등록해왔다. 채무불이행자는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한 번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되면 7년 동안 등록이 유지된다. 밀린 요금을 갚고 등록에서 해제되더라도 그 때부터 5년 동안 연체 정보가 남는다. 

KT와 LG유플러스는 신용불량자 양산, 고객 불만, 회사 이미지 실추 등을 우려해 요금 미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데 그친다. 양사는 미납자를 신용평가사에 알리지 않는 대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를 통해 공동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SK텔레콤 가입자들만 연체 내역이 신용평가에 반영된다”며 “금융감독원과 방송통신위원회 등은 이런 방침이 철회되도록 지도·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통신 소비자와 분쟁 중인 채권은 연체 등록에서 제외하는 정책이 이달부터 시행되고 있다”며 “SK텔레콤이 이를 제대로 지키도록 철저하게 감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