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KT가 이화여대에 국내 대학 최초로 토탈 ICT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가 오피스(GiGA Office)’ 구축했다.

20일 KT는 지난 2014년 11월부터 주로 중소기업, 스타트업 대상으로 ICT 인프라를 제공해 최근까지 1200개사에게 제공 중이며 대학교에 기가 오피스를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 KT가 이화여대에 대학 최초로 ICT인프라를 통합 제공하는 기가 오피스를 구축했다. 사진은 이화여대 학생들이 기가 오피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KT제공

기가 오피스는 고객 사무실과 인접한 KT 지사를 기가 랜(LAN)으로 연결해 인터넷 접속, 장비 호스팅, 보안, 통합관제 솔루션 등 ICT 운영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ICT 솔루션이다.

KT가 이화여대에 구축한 기가 오피스는 고객의 서버를 가상화 기술로 컨설팅, 이전, 관제, 운용을 통합 제공하는 하이퍼서버(Hyper Server)와 연결된 것이 특징이다.

기가 오피스에 연결된 하이퍼서버는 가상서버(VM, Virtual machine)를 댓 수 제한 없이 생성 가능하다. 또한 1Gbps 인터넷 대역폭과 최대 10Gbps까지 LAN대역폭을 제공한다. 별도 전문 클라우드 운영 인력이 현장에 없어도 웹을 통해 관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클라우드 실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장비 투자비와 회선 비용 지불이 불가피 했으나 ‘기가 오피스’ 도입을 통해 이러한 비용 문제와 운영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화여대는 ‘기가 오피스’를 컴퓨터공학과에 우선 적용해 전산 수업 실습 시 ‘1인당 1 VM(가상서버, Virtual Machine)’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1인 전용 VM(가상서버)를 할당 받아 졸업 때까지 안정적인 클라우드 실습환경 안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실습 및 개발을 할 수 있다.

채기준 이화여대 공과대학장은 “학과 내에 안정적인 클라우드 실습환경을 구축해 재학생들의 IT 기량 향상 및 자발적인 소프트웨어 창작 문화 확산의 큰 초석이 될 것 같다”며 “이번 컴퓨터공학과의 선례를 바탕으로 향후 공과대학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선우 KT 기업솔루션본부 본부장은 “2015년 출시 1년 만에 1200 기업고객 유치를 달성한 GiGA Office가 이제는 대학 캠퍼스까지 영역을 확장했다”며 “KT만의 차별화된 밸류인 기가급 전용선과 클라우드 환경 제공으로 국내 대학의 ICT 역량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